검색어 입력폼

[국어교육 시교육]진달래꽃 교수법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소월의 진달래꽃 교수법입니다.

목차

1. 작품해설
2. 시의 운율
3. 반어(아이러니)
4. 김소월의 한국현대시사적 위치
5. 김소월의 작품 세계
6. 진달래꽃의 이미지
7. 이별의 정한을 담은 다른 작품 비교
8. 교과서 학습활동 교수 ․ 학습 방안

본문내용

1. 작품해설

김소월의 시를 가장 잘 설명해 주는 용어는 ‘민요조 서정시’라는 말이다. 이는 민요 등에서 보이는 우리의 전통적이고 향토적인 정서를 우리말의 자연스러운 가락에 실어 표현한 점을 지적한 말이라 할 수 있다. 김소월의 작품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진달래꽃」은 그의 시가 갖고 있는 시적 특성을 가장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명실상부한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가 국어교과서 <노래의 아름다움>편에 실린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이 시는 우리시의 운율적 특성과 전통적 정서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작품이다.
이 시의 리듬이 우리말의 묘미를 어떻게 살리고 있는 가를 느끼고, 그것을 통해 이 시가 가진 이별의 정서를 이해하는 데, 이 시에 대한 교육적인 목표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에 대한 감상은 일차적으로 우리말의 아름다움에 대한 것이 되어야 한다.
이 시가 지닌 말의 결과 호흡의 자연스러움과 아름다움은 학생들이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느껴야 할 점이다. 그러므로 7.5조 음수율과 3음보율 등의 개념을 설명하여 운율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의 감상은 이별을 당한 시적 화자의 마음과 태도를 이해하는 것이어야 한다.
이 시의 화자는 언제나 임과 이별하더라도 무방하다는 태도를 보이지만, 이와는 정반대로 어떠한 일이 있어도 결코 임을 보내지 않겠다는 진심을 숨겨 놓고 있다. 즉 반어적인 수사기법을 통해 내면적 진실을 더욱 강화시키는 것이다.

2. 시의 운율

운율은 운(韻)과 율격(律格)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소리의 일정한 규칙적 질서를 의미한다.
운율은 리듬보다 좀 넓은 개념이다. 우리는 시 작품을 읽을 때 독특한 운율을 체험한다. 시는 운율을 지닌다는 점에서 얘기체와 구분된다고 말 할 수 있다.
음수율은 일정한 음절수의 규칙적인 반복에 의하며, 음보율은 일정한 수의 음절들이 모여 이루어진 음보의 규칙적인 반복에 의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