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 위안화 절상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위안화절상에 대한 진행과정 및 영향, 전망에 대해 간결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대학리포트에 더없이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1.위안화절상 요구 원인

2.위안화절상 진행상황

3.절상요구에 대한 중국측 시각 및 절상지연 이유

4.위안화절상 가능성과 시나리오

5.위안화절상으로 인한 중국내 영향

6.한국경제 및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

7. 위안화 절상에 대한 나의 의견

8. 한국 경제 및 주식시장에의 영향에 대한 의견

본문내용

▶ 소폭의 절상을 할 것이나, 당분간은 절상 루머와 절상 분위기만이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절상이 언제 일어날지 예측할 수 없으나, 외부의 압력과는 상관없이 중국입장에서 준비가 끝나는 경우 세계 중심국가로서 입지를 확보하기 위해 소폭의 절상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절상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교과서적인 거시경제 측면에서 급격히 증가한 무역수지 균형 달성과 정부에서 추진 중인 긴축정책의 일환으로 금리인상을 보조하기 위해서이다. 특히 20008년 북경올림픽, 2010년 만국박람회 등의 큰 행사를 준비중인 중국 입장에서 보면 금리인상의 억제가 투자확대와 내수경기 및 소비여건의 개선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그러나 현재의 외부의 압박속에서도 당장의 절상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고정환율제 고수로 인한 금융체계의 미비, 절상을 예상한 투기자본의 증가세(2004년에만 2000억 달러 증가)등을 고려할 때 절상에 대한 부작용 역시 감수를 해야만 하는 상황이다.그리고 중국의 산업생산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20%수준까지 증가를 했고, 중국 개혁개방의 핵심은 외국인 직접투자(수출의 60%차지)에 있고, 국유기업의 취업자수(1994년 1억 4000만명에서 현재 7000만명)가 대폭 감소하면서 발생된 엄청난 실업자와 농민의 도시 이주로 인한 실업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의 외국인 투자 유치와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위험요인을 중국정책 당국이 수용할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당장 중국이 절상을 한다고 하더라도 미국의 무역수지 적자폭이 개선될 것으로는 예상되지 않기 때문에 중국은 절상 압력을 최대한 완화시키는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시간을 끌려고 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