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와 선거] 16대 대선을 통해 본 투표행태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투표행태에 관한 분석 - 16대대선을 배경으로

저연령층의 정치적 무관심
한국 정치에 대한 일반인들의 시각과 이에 따른 투표행태

목차

1. 16대 대선 전 분석
2. 16대 대선 결과 - 연령별 투표율
3. 저연령층의 투표행태 - 왜 투표를 안 하는가?
(1) 정치적 무관심
(2) 정치 참여의 다양화
(3) 한국 정치에 대한 불신
(4) 한국 정치에 대한 냉소ㆍ저항의 의미
4. 정치참여의 새로운 시대

본문내용

16대 대선은 선거일이 가까워질수록 이회창 후보와 노무현 후보의 당락을 쉽게 예측 할 수 없는 박빙의 승부가 전개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이회창 후보는 50대이상의 고연령층에서 노무현 후보는 20, 30대 젊은 세대층에서의 지지가 두드러졌다. 이전까지 선거에서 20, 30대의 저연령층의 경우 투표장에 잘 나가지 않아 투표 불참율이 높은 반면 고연령층의 투표율은 높게 나타난다는 것이 일반적인 투표성향이었다. 따라서 젊은 세대의 투표율에 따라 이회창 후보와 노무현 후보의 당락이 좌우 될 것이라는 전망이 조심스럽게 제기되었다. 따라서 저연령층의 투표 참여로 전체 투표율이 80%가 넘게 되면 노무현 후보가 유리하게 되고, 반대로 저연령층의 투표 불참으로 전체 투표율이 하락할 경우 고연령층의 지지를 받는 이회창 후보가 상대적으로 유리할 것이라는 예측이었다.
3. 저연령층의 투표 행태 - 왜 투표를 안 하는가?
저연령층은 저조한 투표율을 보여주는 반면에, 이와는 대조적으로 정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행태도 보이고 있다. 16대 대선 당시에도 젊은 세대들은 적극적으로 선거운동에 참여하였고, 그 이후에 일어난 촛불시위에서도 젊은 층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렇게 젊은 층의 활발한 정치 참여와 저조한 투표율은 서로 모순된 모습을 보인다. 왜 이러할까?

(1) 정치적 무관심
정치적 무관심이란 정치적 상황에 대한 주체적인 인식ㆍ행동이 결여되어 있는 정치적 태도를 의미한다. 이 원인에는 현대 정치의 거대화ㆍ복잡화가 있다. 정치 과정의 거대화와 복잡화는 대중으로 하여금 무력감을 가지게 하는 요인이 되는데, 이러한 무력감이 정치는 정치인에게 맡기고 자신은 안락한 일상의 사생활에만 전념하겠다는 도피적인 태도로 나타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