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교] 종교통합의 방향과 과제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남북한 종교통합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1. 종교통합의 방향
1) 인간존중
2) 신앙․종교적 자유
3) 다종교 사회의 전개
4) 상호존중

2. 종교통합의 과제
1) 통합의 주도권 문제
2) 종교통합 전문가의 양성
3) 종교인 확인작업
4) 종교정보 네트워크 형성

본문내용

개별면담에서는 육하원칙에 따라 질문을 하고 종교용어에 대한 이해도와 종교별로 내려오는 노래가사, 종교별 의례를 시연할 수 있는지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다. 자료조사의 경우 집안에 보관하고 있던 경전이나 유물을 제시할 것과 남한 종교계에서 가지고 있는 종교관련 인물자료 뿐만 아니라 북한의 당이나 지방인민위원회, 재판기관인 중앙재판소, 도(직할)재판소, 인민재판소와 국가안전보위부에서 정리한 자료들을 확보해서 타당성을 추론해야 한다. 여기서 한 가지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통일이전의 종교인과 통합과정에서 발생한 종교인은 구분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북한의 종교인은 크게 세 가지 부류로 설정해볼 수 있다. 1958년도 기독교인들 대숙청 때 살아남은 종교인과 그 후손들, 화해협력기에 남한의 선교사들과 중국에서 만나 새롭게 신앙생활을 하는 부류, 그리고 통합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이다. 통일이전의 종교인에 대해서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복지기금을 통해 재정적 보상이나 지원을 해줄 수 있고 통합과정에서 발생한 종교인은 사회단체나 종교단체를 통해 지원을 함으로써 중복지원을 피할 수 있다.
4) 종교정보 네트워크 형성
남북간에 인터넷을 통한 종교관련 정보 및 아이디어를 교류하는 「남북종교정보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남북이 종교적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학문적, 정책적 틀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한다. 인터넷과 전자우편 그리고 화상회의를 통해 관계자가 대면하여 신속히 다량의 정보를 동시에 전달할 수 있으며 관심을 가지는 모두에게 시간적, 공간적 제약없이 최신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남한은 북한지역에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구입하는데 재정적으로 지원해주고 사용자들을 위한 기술적 훈련에도 일정한 역할을 해야 한다.

참고 자료

선우현, 우리 시대의 북한철학 (서울: 책세상, 2000)
황장엽, “개인의 생명보다 귀중한 민족의 생명”, 시대정신, 1999년 12월.
황장엽, 나는 역사의 진리를 보았다 (서울: 한울, 1999)
하종필, 북한의 종교문화 (서울: 도서출판 선인, 2003)
하종필, 남북한 종교통합 방안 (서울: 도서출판 선인,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