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학통론]사법개혁 추진위원회 활동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사법개혁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와 제 생각입니다.
보시면 후회 안합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법은 국민을 위해 존재한다고는 하지만 우리나라는 법률 서비스의 문턱이 상당히 높을뿐더러 서비스를 받는다고 해도 변호사에게 지불하는 수수료도 엄청나고 변호사들도 국민의 욕구에 부합되는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법에 대해 막연히 어렵고 두렵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법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만 할 수 있는 것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 가장 큰문제점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사법개혁에 대한 관심은 문민정부가 도입 된지 10년 동안 끊임없는 논란의 대상 이였으며 전 국민의 관심사였다. 원인을 찾아보면 급속한 시대적 사회 변화로 국민들은 양질의 법률 서비스를 원하는 반면 권위적 관행의 법률은 국민들이 욕구 변화에 발맞추어 변화되지 못했던 것이 원인인 듯싶다.
따라서 정부는 이와 같은 사법개혁을 목적으로 많은 개혁들을 지속해 왔으며 그 결과 1994년 대법원은 사법제도 발전 위원회를 통해 개혁을 시도하였다. 하지만 이는 법원의 기능을 개선하는 수준에 머물렀으며 국민들이 원하는 법률 서비스 요구와는 거리가 멀었다. 그리고 1995년에 정부가 다시 사법 전반의 개혁을 추진하지만 또다시 이는 사법 합격자생 수를 늘리는 데만 그치고 만다. 또한 1998년에는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로 사법개혁 추진위원회를 두고 개혁안을 마련하지만 이역시도 기대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 이였으며 2001년에는 대법원은 자체적으로 사법발전 2차 추진 개혁을 내놓았지만 배심제와 법조인 양성을 주요 내용으로 한 이 개혁도 본질적인 문제에는 빗겨가며 한계를 드러내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