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경제] 중국과 인도의 경쟁력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세계 경제의 중심국가로 치닫고 있는 중국과 그에 못지 않은 인구와 IT산업의 첨단화로 뒤를 쫒고 있는 인도의 국가경쟁력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고 그들의 국력지표도 자세히 알아보았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2) 경쟁력 요인

첫째 개혁·개방의 단계적·점진적인 심화 및 확대
1978년 중국공산당 제11기 3중 전회에서 개혁·개방을 천명한 이후 천안문 사태, 아시아 경제위기, WTO 가입 등 각종 어려움 속에서도 중국은 지속적인 개혁·개방을 추진해왔다. 또한 중국은 한국 등 개도국들의 일반적인 발전 모습과 달리 노동집약, 자본집약, 첨단산업을 동시에 전면적으로 발전시키는 ‘신형(新型) 공업화’를 전개하고 있다.

둘째 이공계 고급인력 확충을 위한 중국 정부의 노력
2000~2002년 12만 3150명의 유학생이 도미 중국인 유학생이 재미 유학생 중 제일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들의 대부분이 이공계 전공자이다. 특히 미국의 외국인 이공계 박사학위 취득자 중 약 30%가 중국인이라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렇다고 해서 중국 내 대학들의 이공계 진학률이 크게 낮아졌다고 생각하면 잘못이다. 최근 들어 한국 내에서 이공계 학과의 진학을 기피하는 것과는 달리 2000년 이공계 대학원 입학정원은 전체 대학원 입학 정원의 57%를 차지하고 있으며(한국 29%, 2001년 기준), 전문적인 공과대학이 크게 발달, 아시아 상위 40개 공과대학 중 5개 대학(중국과기대·베이징우전대·화중과기대·화남이공대·하해대학)이 중국에 소재하고 있다. 이처럼 중국정부는 기초 과학기술 수준을 높이고 실용적인 과학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각종 조치를 통해 기술입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