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 1421, 중국 세계를 발견하다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1. 정화
2. 남해원정이 가능했던 당시의 시대적 배경
3. 당대의 조선업과 항해기술
4. 정화의 원정들
5. 부하들의 원정
6. 정화 원정대의 근거들
7. 대원정 이후

Ⅲ. 맺음말
1. 남해대원정의 역사적 의의
2. 뉴베이징(New Beijing)

본문내용

Ⅰ. 머리말

“중국 정화제독, 콜럼버스보다 70여년 앞서 아메리카 대륙 발견”
예전에 언젠가 TV에서 아주 흥미로운 다큐멘터리를 보았던 기억이 있다. 그때는 그저 흥미로만 끝났던 주제를 이번에 이 과목을 계기로 책을 읽고 이 글을 쓰게 되었다. 1492년은 세계사에서 중요한 연대로 기록돼 있다. 콜럼버스가 아메리카를 처음 탐사한 해이기 때문이다. 이 시기부터 유럽 각국은 전 세계 탐험과 함께 세계 무역을 해나갔고 자본주의 체제 성립에 큰 도화선이 됐다고 믿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은 이런 기본적인 상식을 뒤집어 업었다. 콜럼버스나 바스코 다가마, 마젤란 등은 이미 중국인들이 ‘발견한 것들’을 다시 발견한 것이었고 이들은 모두 중국인들이 만든 지도를 갖고서 항해에 나선 것이라고 저자는 주장한다.
“중국의 제독들은 디아스보다 60년 먼저 희망봉을 회항했으며 마젤란보다 98년 앞서 마젤란 해협을 통과했고, 쿡 선장보다 3백년 먼저 호주를 탐사했고, 남극과 북극은 최초의 유럽인보다 4백년 앞서, 아메리카는 콜럼버스보다 70여년 먼저 탐사했다. 위대한 제독 정화와 홍보, 주 만, 주문, 양경은 기억해 기릴만한 가치가 있는 인물들이다.”

Ⅱ. 본론
1. 정화
정화는 홍무 4년(1371) 윈난 성 군양에서 태어났고 본성명은 마삼화이다. 그는 남해원정의 총지휘관을 지냈으며 삼보태감이라 불렸다. 1382년 위난이 명나라에 정복되자 명나라 군대에 체포되어 연 왕 주태를 섬겼다. 이것은 명나라의 정책이 현지 지휘관에게 적개심이 많은 적국의 청년을 환관으로 만들어 일생을 절망 속에 살도록 만드는 것으로 정화도 그 희생자 중 하나였다. 1399년~1402년 정난의 변 때에 연안을 따라 무공을 세웠고, 연 왕이 건문제의 뒤를 이어 황제에 즉위한 뒤 환관의 장관인 태감에 발탁되었으며, 영락제(연 왕)로부터 정화라는 성명을 하사받았다. 1405년부터 1433년까지 영락제의 명을 받아 전후 7회에 걸쳐 대 선단을 지휘하여 동남아시아에서 서남아시아에 이르는 30여국에 원정하여 명나라의 국위를 선양하고 무역상의 실리를 획득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