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동산] 다가구 주택, 다세대 주택, 리모델링 사업의 차이점및 자료 분석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다가구주택과 다세대주택의 차이점 및 비교와
리모델링 사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절 다가구 주택
1. 다가구주택의 의의
2. 다가구주택의 관리
3. 다가구주택의 하자보수

제 2 절 다세대 주택
1. 다세대주택의 의의
2. 다세대주택의 관리
3. 다세대주택의 하자보수

제 3 절 리모델링
1. 리모델링의 의의
2. 리모델링의 효과
3. 공동주택(다세대주택)의 리모델링
4. 국내 공동주택 리모델링 시장

본문내용

주택은 주택의 형식, 법적인 행정 절차, 관리의 대상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불리고 있다. 보통 단독주택, 공동주택으로 구분하는 것은 법적인 행정 절차의 대상으로 주택을 지칭할 때 사용되는 용어로 주택관리에 있어서도 단독주택관리, 공동주택관리로 부르고 있다. 여기서 우리가 알고자 하는 다가구주택과 다세대주택은 각각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으로 분류된다. 다세대주택과 다가구주택을 외형만 보고는 일반인이 구별한다는 것은 어렵다. 다시 말해 외형적인 면에 의한 분류가 아닌 건축허가를 받을 때 기준요건인 법적 분류에 따라 구분되어진다. 그렇다면 어떠한 것이 다가구주택 또는 다세대주택인지 알아보고 각각의 장단점, 주거관리, 차이점 및 특징 등에 대해 살펴보자.
제 1 절 다가구 주택
1. 다가구주택의 의의
먼저 다가구주택의 법적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의 요건 모두를 갖춘 주택으로서 공동주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① 주택으로 쓰이는 층수(지하층을 제외)가 3개 층 이하일 것. 다만, 1층 전부를 필로티 구조로 하여 주차장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필로티 부분을 층수에서 제외함.
② 1개 동의 주택으로 쓰이는 바닥면적(지하 주차장 면적을 제외)의 합계가 660㎡이하일 것.
③ 19세대 이하가 거주할 수 있을 것.
다가구주택은 한 가구가 독립된 주거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소유권등기를 하는 주택이며, 다세대주택은 2세대 이상이 연접한 주거에 사는 가구들 간의 생활방식의 차이 및 다세대주택 전체 공동생활과의 연관성 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다세대주택과는 다른 다가구주택만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먼저 그 장점으로는 ① 개인이나 가족의 프라이버시 확보가 용이하고, ② 개인이나 가족의 개성 표현이 잘 될 수 있다. 그리고 ③ 마당이 있어 개인 정원을 가질 수 있으므로 정서생활에 좋을 뿐 아니라, ④ 채광이나 통풍 등이 좋다. 그리고 단점으로는 ① 밀도가 낮기 때문에 도심지 등에는 건설이 어렵고, ② 건축비가 비싸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 윤혁경, 박인섭(1997), 알기 쉬운 건축여행
▶ 홍형옥, 유병선(2003), 주거관리론
▶ 최문섭(2001), 나는 부동산 리모델링으로 3억 벌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