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학] 쉽게 풀어쓴 언어학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열심히 한 자료 입니다.
도움 되시길..

목차

*전통문법
고대그리스의 언어연구
고대인도의 문법연구
로마제국의 문법연구 및 언어연구

*역사비교문법
형성배경
언어의 유형적 분류
언어의 변화

*기술구조언어학
소쉬르
랑그와 빠롤
공시태와 통시태
통합관계와 연합관계
기호의 자의성

본문내용

-전통문법-

ㆍ고대 그리스의 어원연구
고도의 문명과 비교적 자유로운 종교관을 그 특징으로 들 수 있는 고대 그리스의 문화적 분위기에서 언어에 대한 관심이 활발히 일어났다. 언어연구가 어떤 실용적인 테두리를 벗어나 그리스 사상의 강한 경향이었던 철학적 연구에 포함되어 있었다. 그 철학적인 연구 범위 안에서 일어난 언어에 대한 흥미를 기반으로 언어범주에 대한 최초의 기초개념과 문장의 구성을 지배하는 원리, 그리고 사유와 언어의 상관관계 등을 고찰했다. 언어연구와 철학적 연구의 최초의 소박한 접촉이 있었기 때문에 그것을 기반으로 해서 문법의 오랜 역사가 발전한 것이다. 그리스인의 연구는 철학적인 관심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철학적 견해를 완벽하게 다듬거나 혹은 더욱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그들이 특히 힘써 관찰한 것이 언어의 기원, 음성과 이에 대응하는 의미의 직접적인 관계, 논리적 원리를 적용하여 문법형식을 설명할 수 있는가 하는 가능성 등이었다. 예를 들어 단어가 나타내는 의미와 그 음성 사이에는 직접적인 논리적 관계가 있다는 주장하는 유추론자와 단어가 나타내는 의미와 그 음성 사이에는 자의적이고 따라서 우연한 결과라고 주장하는 변칙론자가 있다. 유추론자에 의하면 언어는 자연이 준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협정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언어는 본질적으로 규칙적이고 논리적이어서 음성과 그 속에 숨어 있는 의미사이에는 완전한 조화가 있다고 본다. 한편 변칙론자들은 단어의 형식과 의미 사이에 이상적 상호관계가 있다고는 믿지 않았다. 그들은 언어의 모든 면에 나타나는 불규칙성을 지적했던 것이다.

ㆍ고대 인도의 문법연구
그들은 언어사실을 객관적으로 정밀하게 기술한 그들의 감각 때문에 문법연구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기원전 수세기의 인도 사회는 세습적으로 계급이 나뉘어 있었기 때문에 최상층의 특권계급의 문화를 나타내는 언어에 일찍부터 관심이 집중되어 있었다.

참고 자료

자료의 끝부분에 참고자료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