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철학] 교육철학 및 교육사report- 루소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 들어가며…………………………………3
2. 루소의 생애와 업적……………………3
‣ 출생~청년기 ………………………………………
‣ 청년기~노년기 ……………………………………
‣ 그의 생애와 업적에 대한 평가…………………

3. 루소의 교육 사상………………………5
‣ 저서《에밀 Emile》을 통해 본 교육사상………
(제1부~제5부)
‣ 그의 교육사상에 대한 평가………………………

4. 나오며……………………………………10
5. 참고자료…………………………………11

본문내용

그러나 성(性)에 관한 부분과, 마지막 여성에 관한 부분에 대해서는 현대에 와서 상당히 비판받을 만하다. 여성의 교육에 대해서는 현모양처로 키우기에만 중점을 두고 따로 교육해야한다고 말하지 않는다. 루소가 말하는 것은 대부분 남자아이가 대상인 것이다. 물론 루소가 남·녀에 있어서 인간 본성의 공통점에 대해서도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여성들이 성적 불평등을 자연적 사실-양성의 사회문화적 차이가 생물학적 차이에서 비롯되었다-로 인식해야 된다는 보수적인 입장이다.
그는 또한 ‘아이를 책임지지 못하는 부모는 부모가 될 자격이 없다’ ‘허약한 육체는 허약한 정신을 낳는다.……오직 신체의 보호에만 신경을 쓰고 언제나 죽지 않으려는 그런 어린이에게 삶이 기술을 가르친다는 것은 헛수고 이며 또한 가르칠 재간도 나에게는 없다.’라는 등의 말에서 극단적인 면을 엿볼 수 있다. 그리고 앞의 말은 자신의 아이 다섯을 고아원으로 보낸 자신의 삶과 굉장히 모순된다. 또 가정의 신성함을 부인했다고 볼 수도 있다. 뒤의 말은 허약한 아이에 대한 교육이 헛수고라는 말로써 그가 말하는 존중받아야하는 아동은 오직 ‘건강한 아이’여야만 하는 것이다. 교육 대상에 있어서 루소는 상류계급의 자제를 위한 교육을 강조하면서 하류계급의 아동에 대해서는 관심이 적었다. 루소가 상류사회의 교육을 바로잡기 위해서 귀족의 자제를 모델로 선택하였다고 볼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하류계급의 아동이나 장애인들에 대해서는 거의 고려하지 못했다. 그는 교육은 평범한 아동에게 필요한 것이며, 장애인에게 필요한 것은 교육보다는 훈련이라고 주장한다. 루소는 신체가 건강해야지만 참된 교육이 가능하다고 믿는 것이다.
루소의 아동에 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에의 강조는 오늘날 독립적 사고를 중시하는 발달론자와 약간 차이가 있다. 루소는 아동에게 사회적 태도나 신념을 판단하기 전에 성인들이 그러한 태도나 신념을 가르치는 것으로 보았기 때문에, 성인들은 아동들을 사회적 인습의 노예로 만든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대 발달론자들은 아동들이 사회적 세계를 통해서도 성신들의 가르침에 관계없이 스스로 사회적 이론이나 도덕적 이론을 형성 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 더 나아가 더 진지하게 생각하게 되면 사회적 사고의 인습적인 양식을 초월하는 단계까지 도달 하게 되는 것이다.
루소의 사상은 오늘날 사회를 형성하게 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쳤지만,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힘든 점도 있다. 《에밀》에서 처음에 가정했던 에밀과 교사와의 관계가 일대일이어야 이상적이라는 것, 사회변화가 빠른 현대사회에 자연주의적 소극적 교육을 요구하는 점 등이다.

참고 자료

 <에밀 EMILE(1762)>(JJ 루소 지음/손정수 역, 배재서관, 1993)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php?&id=56401&adflag=1
 루소의 교육 사상에 관한 재검토 http://kr.geocities.com/parrun2000/view0007.htm
 발달이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