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학] 백남운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2

목차

1.생애와 활동

2.역사관과 역사인식

3.한국사 발전단계론의 구성
(1)원시공산제사회론
(2)노예제사회론
(3)아시아적 봉건제사회론
(4) 봉건제해체 ․ 자본주의맹아론
(5) 이식자본주의사회론

4. 사학사적 의의와 한계
(1) 의의
(2) 한계

본문내용

○ 1894년 2월 - 백남운(白南雲)은 전북 고창군 아산면 반암리 반암마을에서 백낙규(白樂 奎)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집안은 대대로 주자학 연마와 예학적 생활관을 중시한 노른 계열의 향반가였다. 경제적으로 극히 어려운 소년기를 보낸 백남운은 부친에게서 엄격한 봉건적 주자가례(朱子家禮)와 한학을 배우면서 성장하였고 봉건적 의식세계에서나마 일 제 침략을 비판적으로 인식한 부친으로부터 민족적 현실에 대한 자각과 배일의식을 체득 하였다.
○ 1912년 4월 - 수원농림학교에 진학. 자연과학적 소양과 자본주의 농학 ․ 경제학의 기 본 이론을 습득하고 농촌 현장의 실상을 생생하게 관찰하는 가운데 일제 강점 이후 모순 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조선 농업의 기본문제와 민족적 현실을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서 봉건적 세계관을 완전히 벗어나 근대적 세계관을 형성하게 되었다.
○ 1915년 3월 - 졸업과 함께 강화공립보통학교에 부임하여 2년간 교편생활을 하였다.
○ 1918년 8월 - 강화삼림조합 기수(技手)로 전직(轉職)되자 사직하고 10월에 일본유학 의 길에 올랐다.
○ 1919년 3월 - 동경고등상업학교(1920년부터 동경상과대학)에 입학하였다. 6년에 걸친 유학기간은 그의 사상적 토대와 학문세계의 골격이 형성된 시기로서 당시 동경상대는 일 본 경제학계의 중추를 점하는 관립학부로, 특히 후꾸다(福田德三)가 중심이 되어 일본 역사학파 경제학의 본산을 이루고 있었다. 또한 자유주의 ․ 민족주의 사조와 사회개조를 주장하는 ‘다이쇼오(大正) 민주주의 운동’의 산실이기도 하였다. 그는 이 대학의 학풍과 후꾸다의 한국사회 정체성론을 비판하고 당시 유행하기 시작한 사회주의 사상을 일제 를 타파하는 민족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이념으로 수용하여 유물사관을 자신의 학문관으 로 정립, ‘조선연구’의 진흥과 ‘조선사회경제사’의 체계화를 필생의 실천과제 ․ 연구과제 로 삼았다.

참고 자료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하, 창작과 비평사, 조동걸 ․ 한영우 ․박찬승 엮음, 2001.
『한국근현대사상사연구』, 역사비평사, 방기중, 1995.
『백남운전집 1 - 조선사회경제사』, 이론과실천, 지은이: 백남운, 옮긴이: 하일식, 1994
『기획논문 백남운 연구 1,2,3』, 방기중.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