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에 나타난 자연과학적 함의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5.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서 론

2.본 론
1)파슨스의 견해
2)진화론

3.결 론

본문내용

기본적으로 사회학이란 인간 사회를 다루는데 반해 자연과학은 자연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사회학과 자연과학 사이에서 본질적인 특성의 공통점을 찾기란 어렵다. 하지만 인간사회와 자연현상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정밀한 실험과 논리, 검증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두 학문이 방법적인 면에 있어서는 공통점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16~17세기에 갈릴레이와 뉴턴 등에 의해 과학적 연구방법의 기초가 확립된 이후 곧이어 18세기 후반, 사회학의 아버지라 일컬어지는 A.콩트 Comte, Auguste(1798~1857) 프랑스의 철학자, 수학자. 사회학의 창시자이다. 1839년 그의 저서 『실증철학강의』에서 사회학을 의미하는 Sociologio라는 말을 만들어 사회학의 이름으로 삼았다. 가 “증명 가능한 것만이 가치 있다.”고 주장하며 실증주의를 제창했고 이로써 사회과학 연구에 자연과학적 방법을 도입하는 것이 자연스러워지기 시작했다. 이러한 자연과학적 방법 도입의 예로는 F.엥겔스의 『자연변증법』 일반적으로 자연변증법이란 물질적 자연계의 제반 운동이 근본적으로 변증법적 법칙을 갖고 있다고 할 때의 그 규칙성이다. F.엥겔스는 그의 저서 『자연변증법』에서 "자연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생성하고 소멸하는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렇게 하여 자연의 역사 속에서 '변증법의 가장 일반적인 법칙', 즉 ① 양에서 질 및 질에서 양으로의 전화, ② 대립물의 상호침투, ③ 부정(否定)의 부정이라는 3법칙을 추출할 수 있다고 하였다.과 파슨스의 『현대사회들의 체계』에서의 진화론 등을 들 수 있는데 여기서는 파슨스의 저서 『현대사회들의 체계』에 나타나는 진화론적 사고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Talcott Parsons. 1999. 현대사회들의 체계. 새물결.
Ernst Mayr. 2002 이것이 생물학이다. 몸과마음.
빅 조지, 폴 윌딩. 1999. 이데올로기와 사회 복지. 도서출판 한울.
레베카 스테포프. 2002. 진화론과 다윈. 바다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