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심리상담] 분노조절

저작시기 2004.02 |등록일 2005.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신의 분노를 이기는 방법 1권을 정리, 요약한 책입니다. 과제뿐 아니라 스스로에게도 도움됩니다.

목차

1.정의
2.영향력
3.분노이해하기
4.긴장이완기술
5. 진보된 이완기술
6. 촉발사고
7.분노의 왜곡
8.대처사고만들기
9.분노예방
10.문제해결의사소통
11.실생활대처 계획
12. 실생활에서 분노대처를 가로막는 장애물
13. 자신을 잘 대하기
14. 풀려나기

본문내용

분노는 무엇인가? 분노는 감정이다. 감정은 체험되고 있는 느낌이다. 감정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를 할 것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일어나서 잠들기까지 기뻐하고, 슬퍼하고, 실망하고, 두려워하고 화를 내며 지내기 때문이다.
감정의 가장 큰 기능은 행동을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공포를 느끼는 사람은 도망갈 것이고 분노를 느끼는 사람을 공격적인 말이나 행동을 할 것이다. 또한 감정은 매우 중요한 대화 수단이다. 사람들은 정서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읽음으로써 자신의 기대와 요구를 전달하고 타인의 그것을 알아낸다. 모든 정서는 나름대로의 존재가치가 있고 감정을 경험함으로써 우리의 인생이 더 풍부하고 윤택해 진다. 따라서 감정은 상당히 많은 긍정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다만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감정이 나타나서 한 개인의 적응을 힘들게 한다면 이것에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른 여타의 감정과 마찬가지로 분노는 그 자체로는 좋지도 나쁘지도 않다. 그저 분노일 뿐이다. 분노는 행복감이나 슬픔과 마찬가지로 분명한 이유가 있어서 생겨나는 것이다. 분노가 어떤 사건이나 사람들에 대한 절절한 반응인 경우도 많이 있다. 우리에게서 감정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이 불가능하듯이 분노를 우리의 인생에서 완전히 없애는 것도 불가능하다.
분노는 사람들로 하여금 행동하도록 힘을 주는 감정이다. 분노는 일종의 에너지이다. 화가 심하게 났을 때 아드레날린이 온몸에서 분비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화가 났을 때 우리는 에너지로 충전된다. 심할 때는 아픈 것도 잘 못 느끼게 된다. 힘도 더 세어지기도 한다. 이 잠재적 에너지, 힘은 건설적으로 사용될 수도 있고 파괴적으로 사용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분노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분노의 감정을 어떤 방식으로 이용하거나 처리하는가가 그 사람의 적응에 가장 중요한 것이다.

참고 자료

자신의 분노를 이기는 방법(2004), 박선애역, 서울:시그마그래프
분노 스스로 해결하기(2001), 한기연, 서울: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