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료제도론 행정조직론]관료제도론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체계적으로 정리

목차

1.序論

2.本論
1) 관료제의 개념
2) Max Weber의 관료제 이론
3) 관료제의 특징
4) 베버(Weber)이론의 수정
5) 발전론자의 수정
6) 관료제의 병리와 인간소외

3.結論

본문내용

관료제는 왜 배워야만 하는가? 병원이나 학교, 매일 타는 전철이나 버스 등 우리가 생활하는 전반적인 영역에서 관료제는 우리 생활 깊이 침투하여 영향을 끼쳐왔다. 즉, 우리는 관료제 아래에서 알게 모르게 관료제가 주는 이득을 누리며 살았던 것이다. 이러한 관료제를 배우는 것은 필수불가결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지식을 한국의 관료제에 투영시켜 정부관료제도하에서 사회가 어떤 특징 및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서 그 문제에 대한 처방을 내리도록 해야 한다. 이것이 관료제를 배워야 하는 이유이다. 그렇다면 관료제란 무엇인가? 관료제의 개념은 다분히 다의적이고 불확정적이어서 이에 대한 응답을 어렵게 한다. 또한 순기능과 더불어 그 모순이나 병리현상으로 그 개념을 설명할 수도 있는데, 이 보고서에서는 관료제가 무엇인지, 그 역기능이 무엇인지를 인간 소외 현상을 중점으로 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보고서의 주제가 반학기 동안 배워왔던 핵심이기 때문에, 교수님의 강의 노트를 기초로 하여 보고서를 전개하도록 하겠고, 이로 인하여 관료제에 대해 더욱더 심화된 관심과 지식을 얻기를 기대해본다.
1. 관료제의 개념
➜정의를 하기 앞서 관료제의 개념은 그것을 바라보는 시각에 연계해서 달라진다. 즉, 관료제의 개념을 안다는 것은 관료제의 관점을 아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말할 만큼 관료제의 개념은 보다 다의적이고 불확정적인 개념이다. 이러한 관료제라는 어원은 무엇이며 일반적인 개념과 구조적 ․ 기능적 측면을 알아보도록 한다.
(1) 관료제(Bureaucracy) 어원
관료제(bureaucracy 불어:bureaucratie)라는 용어의 기원은 프랑스어로 천으로 덮인 탁상이라는 bureau라는 것이 사무실 자체를 가리키는 의미로 전환된 것에 지배를 뜻하는 접미사가 결합된 bureaucratie라는 프랑스어 형태로, 최초로 1745년 프랑스의 중농주의자 구르네(Gournay)가 권력이 관리들(officials)에게 귀속되어 있는 정부의 한 형태에 대해서 경멸하기 위해 지칭된 말 이었다(Chandler & Plano).

참고 자료

김병훈. (2005). 관료제도론: 강의노트.
김규정. (2002).「행정학개론」. 법문사.
박연호. (2003).「행정학신론」. 박영사.
정철현. (2003).「행정이론의 발전:베버에서 오스본까지」. 다산.
유광호. (1995).「관료제도론: 이론,역사,실체」. 대영.
J.A.Medeiros, D.E.Schmit. Public Bureaucracy:values and perspectives. 백완기,전영평 (공역). 「관료제: 가치와 전망」. 박영사,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