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북한의 주체사상과 통일정책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본 레포트는 북한정치학을 수강하면서 썼던 레포트로써 북한의 주체사상과 통일정책에 관하여 부정적인 입장에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기말고사 대체과제였구요, 학점은 A+나왔습니다.

목차

Ⅰ.주체사상
Ⅱ.북한의 통일정책
Ⅲ. 결론(북한체제에 대한 소감. 남북관계의 미래와 과제)

본문내용

(북한의 통일관)
먼저 북한의 통일관에 대하여 알아보자. 통일관은 크게 계급적 통일관, 부분적 통일관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먼저 계급적 통일관에 대하여 언급하고자 한다. 1992년의 헌법을 살펴보자. 8조에는, “국가는 착취와 압박에서 해방되어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 된 노동자, 농민, 근로 인테리의 이익을 옹호하며 보호한다” 라고 명시되어있고 12조애는 “국가는 계급노선을 견제하며 인민 민주주의 독재를 강화하며...”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상에서 우리는 북에서 통일이 뜻하는 것은 인민민주주의 독재를 강화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북에서 남한의 자본가는 타도의 대상인 것이다. 또한 부분적 통일관에 입각하면 노동자, 농민, 근로자가 통일시 이득을 보는 계층이다. 즉, 국민 모두를 아우르는 것이 아니라 노동자의 입장만을 대변하는 것이다. 이러한 두 가지 측면만 살펴보아도 북의 통일이 우리의 통일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럴듯하게 겉치레된 언어의 미화 속에는 북의 통일이란 김정일을 수령으로 모시는 통일이라는 속뜻이 감추어져 있다는 것을 미루어 짐작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