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기독교윤리와 생명공학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독교윤리를 학문적으로 고찰하고 인간복제 생명공학과 기독교윤리의 관계를 명쾌히 규명하고 나아갈 길을 모색하였습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1. 기독교 내에서의 윤리학의 흐름
1) 금욕주의
2) 적극적 윤리
3) 적극적 사회 윤리
2. 기독교 내에서 윤리의 위치
1) 잘못된 윤리의식 : 윤리무용론
2) 윤리의 가능성과 가치
3. 기독교 윤리학
1) 일반 윤리학과의 차이
2) 기독교 윤리학의 신학 내의 자리매김
3) 이분법을 넘어섬
4. 윤리의 어원
1) Ethics
2) Morals
3) 倫理
5. 기독교 윤리학의 관점
1) 서술적 관점
2) 규범적 관점
6. 기독교 윤리학과 자연 윤리학의 관계
1) 상충론
2) 병합론
3) 보완론
7. 기독교 윤리와 생명공학, 인간복제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기독교 신앙은 관념적이고 피안적인 것이 아니라 현실 개혁적이고 역동적이다. 따라서 삶을 개척해 나가야 하는 기독교에 있어서 윤리학은 필수적이다. 초기 기독교에서 중세에 이르기까지 기독교 윤리는 금욕주의와 맥을 같이 하였다. 후에 이것이 청교도 신앙에 좋은 영향을 미친 것은 사실이나 금욕주의 자체를 기독교 윤리로 인정한 것은 올바른 이해라 할 수 없다. 종교개혁기를 거치면서 종래의 입장이 깨어졌고, 계몽주의와 사회주의 운동을 거치면서 적극적인 기독교 윤리적 입장은 사회 구조와 여러 부조리들로 그 범위를 확장시켰다. 한편 기독교 내에서도 윤리의 위치에 대해 의견이 분분한데, 윤리 무용론자에 의하면 구원과 연관된 인간의 의지와 노력이 무가치하므로 그에 따른 윤리도 무가치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기독교 윤리학은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 강령임을 인식하고 올바른 윤리관 정립을 위하여 노력해야 할 것이다.
기독교는 궁극적으로 전인간을 구원함에 있다. 전인간을 구원하는 것은 그 영혼은 물론 현실적 삶의 변화와 구원을 동반할 수 밖에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