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김승옥의 생애와 작품세계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대소설 작가 김승옥의 생애와 작품세계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김승옥의 생애와 문학세계
3. 김승옥의 작품세계 - 무진기행을 중심으로
4. 나오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러한 김승옥의 “자기세계”라는 용어는 1950년대와의 차별성을 필요로 하던 1960년대 한국 평단에서 이전의 세대와 1960년대를 구분하는 중요한 잣대로 구실했다. 여기서 김승옥에 대한 또 다른 수식어가 탄생한다. “1960년대 작가”라는 것이 그것이다. “1960년대 작가라는 김승옥에 대한 평가는 두 가지 의미로 해석된다. 하나는 4․19혁명을 통해 체험했던 자의식적 개인의 실현이 그것이고 다른 하나는 1960년대의 일상과 세태의 형상화라는 의미가 그것이다. 물론 김승옥의 소설에서 드러내는 ‘자기세계’의 의미는 세대적 체험으로써의 의미보다는 도시적 일상성을 예민하게 자각한 개인의 의식으로 파악하는 것이 적합하다. 그것도 도시민적 ‘공간’에 대한 그의 새로운 세대라는 의식과 감성, 혼란스러움, 몽롱한 추억, 지나치리만큼의 센티멘털리즘적인 문체에서 말이다.
여기서는 김승옥의 대표작으로 알려진「무진기행」의 주인공의 의식의 흐름을 중심으로 그의 문학세계를 고찰해 보자.

김승옥의 소설은 크게 두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초기소설은 아웃사이더를 향한 열정이 현실을 압도하는바, 낭만주의적 색채를 강하게 띤다.《환상수첩》《확인해 본 열다섯 개의 고정관념》《생명연습》등의 초기소설은 개인의 꿈과 낭만을 용인하지 않는 관념체계, 사회조직, 일상성, 질서 등에 대한 비판의식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승옥 소설의 나르시시즘 연구
지식인의 자기탐구와 도시체험의 의미
60년대 지식인 소설의 연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