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론의 이해] 민주주의, 자본주의와 언론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5 워드파일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민주주의와 언론
자본주의와 언론
동양에서 언론의 발달이 지체된 원인

본문내용

민주주의의 발달과 언론의 역사사이에는 상당히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자유로운 언론은 자유로운 선거와 함께 민주주의의 필수적인 요소로 꼽히기 때문이다.. 서구 언론의 역사는 이 자유를 위한 권력과의 투쟁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저널리즘의 사명은 결국 시민들의 주권을 행사하는데 필요한 진실을 알려주는 것이다.
언론의 출발은 사람들이 정보에 대한 필요를 느끼는 것에서부터 였고, 사람들은 중요한 정보를 모아 인쇄해서 팔기 시작했다. 정보를 판매한다는 것은, 그 것을 통한 `부`를 창출한다는 의미였고, 이것은 자본주의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어떤 기술의 혁신이 사회, 문화적 개혁이 되기 위해서는 사회적 상황(정치, 경교육, 인구적 특성, 환경)이 개혁에 맞아야 하는 것이다. 기술개혁이 사회, 문화 개혁으로 진행되기 과정에서 시간의 지연(문화지체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정보매체에 있어서 동양이 그런 경우라 할 수 있겠다. 사회적 필요와 개혁이 확산될 수 있는 사회구조(정치,경제적 조건, 생활 방식, 기호) 가 갖추어져 있을 때, 비로소 개혁이 빛을 바랠 수 있다.

참고 자료

세계신문의 역사/최정호,공용배
동아시아 근대신문의 지체요인
민주주의와 언론/장을병
자본주의 언론과 민주주의/한국사회언론연구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