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영화 축제를 통한 전통장례절차와 영화분석 및 감삼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 '축제'를 보고 소설과 비교 및 전통상례절차 분석, 감상 및 분석입니다.

목차

1.영화의 줄거리

2.영화 ‘축제’를 통해 본 전통 장례 절차

3.작품 해석과 느낀점

본문내용

임권택 감독이 보고 싶어 하는 것은 두 가지이다.
그 하나는 장례식 그 자체이고, 다른 하나는 영화 속에 삽입되어 있는 동화 이야기이다. 고유의 장례식은 한국인들의 삶과 죽음에 관한 하나의 사유방식일 것이다. 그 안에서 우리들은 죽은 자들을 떠나보내고, 또한 살아남은 자들이 그들의 삶을 돌아보는 태도를 배워 나가는 것이다. 그것은 무수한 전통의 갈래들이 우리 안에 들어와 아무런 모순 없이 하나로 뒤섞이면서 그 자체로 삶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그 안에서 우리는 불교를 만나고, 유교를 만나고, 민속신앙을 만난다. 서로 다른 가르침과 서로 다른 생사관 속에서「축제」는 우리들에게 살아갈 수 있는 지혜를 가르쳐 주는 사람이 이미 곁에 없는 할머니라는 사실을 일깨워 준다. 죽은 자를 보내기 위해 산 자들이 모인다. 그러나 장례식이라는 그 모임의 절차 안에서 죽은 이가 산 자들을 화해시키고, 그들로 하여금 함께 살아가도록 거든다. 그래서 서로 넘을 수 없는 오해와 미움에 사로잡힌 것처럼 보였던 가족들과 용순이가 할머니를 떠나보낸 뒤에 마지막 순간 함께 가족사진을 찍는 순간은 더 없는 삶의 긍정이 화해에 있음을 보여 주는 시간이기도 하다.바로 그 시간의 흐름 안에 동화의 이야기가 끼어든다. 두 개의 이야기는 그 어느 쪽이 다른 한쪽을 자기의 이야기 안에 귀속시키는 대신 동시적으로 진행되면서 서로에 대해 말을 건다. 그러니까 두 개의 이야기는 서로 대화하면서 현실과 동화, 리얼리즘과 알레고리, 장례식과 비전 사이를 자유로이 넘나든다. 이것은 임권택 감독이 그동안 추구해 온 인본주의의 하나의 결산이기도 할 것이다. 그리고 이 영화「축제」를 보면서 다시 이청준 작가는 소설「축제」를 완성하고 있다. 그러니까 동화와 영화, 영화와 소설이 서로에게 기대어 서 있으면서도 동시에 그 자신의 의지에 의해 자기의 힘으로 버티어 선다. 이것은 두 명의 예술가가 서로에게 존경을 표하면서 함께 이루어낸 지혜의 나눔이기도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