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아랍문화, 이슬람여성, 문화학] 이슬람 여성관과 여권신장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서론
꾸란에 나온 이슬람 여성관
히잡문화를 통해 나타난 여성관
일부다처제 왜곡 바로잡기
이슬람 세계의 혼인과 이혼을 통해본 여성 지위
재산권에서의 여성 보호
이슬람의 의무의 부여와 수행에서의 여성의 지위
이슬람의 여권 신장의 진전과 한계
결언

본문내용

이슬람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를 논할 때 유의할 점은 이슬람을 특정사회의 규범이나 양식과 동일시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베르베르족 같은 무슬림 사회에서 여성은 아주 자유롭다. 그러나 다른 무슬림 사회에서는 그렇지 않다. 이러한 차이는 이슬람때문이 아니라 문화적 요인들 때문이다. 고대 아랍사회에서는 전혀 없었거나 극히 제한적이었던 여성의 권리를 이슬람이 출현하면서 가져다 주었다.
하디스는 다음과 같이 전한다. "당신은 당신의 여자들에 대한 권리가 있다 그리고 당신의 여자들도 당신에 대해 권리가 있다. "이러한 권리는 하나님의 법에 필수적인 부분으로 청구하기 전에 이미 부여되어있다. 다시 말해 아랍여성의 입장에서 그러한 권리들이 투쟁의 결과라는 증거는 전혀 없다. 이슬람 초기 여성들의 자유정신은 후에 압바시야조에 와서 축소되었다. 최근 100년동안 유럽뿐만 아니라 아랍의 현대사회는 여성들에게 더 많은 자유를 주었다. 이는 현대세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새로운 세력이 획득한 당연한 결과였다. 그러한 자유가 반드시 이슬람과 상반되는 것은 아니다.
현대적 논쟁을 차치하고 남녀 각자의 역할에 대한 전통적 이슬람의 관점을 용어 그 자체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