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부시독트린과 미국의 대외정책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부시독트린에 담긴 미국의 대외정책과 앞으로의 과제 밎 전망을 짚어 보았습니다.

목차

1. 부시독트린의 개념
2. 테러와의 전쟁
3. 미국이 내세우는 명분
4. 테러와의 전쟁에서 얻은 것과 잃은 것
5. 부시독트린에 대한 비난들
6. 부시의 재선과 민심
7. 과제와 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지난 2001년 9월 11일 발생한 항공기 테러 사건과 관련하여 ‘테러와의 전쟁’ 수행을 위한 원칙을 담은 부시행정부의 정책이 부시 독트린(Bush Doctrine)이다.
부시 독트린은 의회 연설을 통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2002년 9월 발표된 국가안보전략 문서를 통해 거의 공식화됐다. 국가안보전략 문서에 따른 부시 독트린의 핵심은 기존의 국가안보 개념이 "견제"에서 "적극적 공격"으로 변화한 것이다. 즉, 부시 독트린에 따르면 전통적인 억지전략(deterrence)의 개념으로는 이러한 위협을 방지할 수 없고 적극적인 예방 전략을 취하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부시가 말하는 예방전쟁(Preemptive War)이라는 단어는 ‘선제의, 우선적인’이라는 의미도 담겨 있어 전쟁억제를 위한 예방책으로서의 ‘예방전쟁’이 아닌, 미국의 특권과 선점을 우선적인 목표로 하는 ‘선제공격’의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럼즈펠드도 “오늘날의 위협은 다른 거대 권력이 아니다. 집주소가 없는 국적 초월의 테러리스트 집단이다. 구식의 방어적 전략은 더 이상 안보를 지킬 수 없다. 그래서 유일한 선택은 공격이가”고 말했다. 미국을 해칠 위험이 있는 국가를 언제든지 선제공격할 명분을 미국은 스스로의 논리에 입각하여 마련하였다.
여기에는 테러리스트들을 지원하는 모든 국가나 단체를 미 테러작전의 잠재적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