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세계문화] 문화와 정열의 나라 브라질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브라질의 지리적 특징과 자연환경
2. 브라질의 문화
(1) 브라질의 종교
(2) 브라질의 예술
(3) 브라질의 음식
(4) 브라질의 스포츠
(5) 카니발
3. 브라질의 주요도시
Ⅰ.리오데자네이로
Ⅱ.브라질리아
Ⅲ.상파울로
Ⅳ.이구아수폭포
Ⅴ.아마존강
Ⅵ.마나우스
3. 브라질의 역사
4. 브라질의 정치
5. 브라질의 경제
6. 나의 소감 & 견해

본문내용

◎ 브라질의 문화
브라질은 라틴문화 지역이다. 남미에서 유일하게 포트투갈 지배를 받아 다른 국가들은 스페인 문화권이지만 브라질은 포르투갈 문화지역이다. 따라서 전통적인 라틴문화권답게 낙천적이고 쾌활한 국민성을 가졌다. 브라질의 문화는 아주 다양하다. 그 다양함의 대부분이 브라질 자체에서 나온 것이기는 하지만 브라질 문화에서 주요한 부분은 포르투갈 문화의 전파이다. 식민화 상대에 수많은 나라로부터 도전을 받았지만, 포르투갈은 결국에 브라질을 식민화하였고 기존의 브라질원주민들이 사용하던 '투삐과라니'어의 사용을 중지시키고 포르투갈어를 유일한 공식 언어로 채택하였다. 브라질의 정체성과 문화 형성은 인디언 원주민, 아프리카 흑인(최초 사탕농장의 노동력으로 수입됨), 유럽으로부터의 정착 자들의 몫이 컸었다. 브라질에서 사용되는 포르투갈어는 인디언 원주민과 아프리카 흑인으로 인하여 포르투갈에서의 포르투갈어보다 보다 부드럽고 리드미컬하게 들린다. 특히 아프리칸 리듬은 브라질의 전통음악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브라질의 유명한 ‘삼바'에서도 나타난다. 브라질을 이해하기 위하여서는 먼저 브라질의 인종, 종교, 도덕 그리고 지역적인 요소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브라질 문화형성에 아주 큰 역할을 한 또 다른 요인은 바로 로마 가톨릭이다. 식민이전의 다양한 신념과 함께 가톨릭은 그 영향력을 확대하여 갔다. 이는 브라질에서 많은 인종간의 혼혈이 일어나서 그 결과로 인하여 인종적 차별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처럼. (브라질에서는 백인아버지와 백인어머니 사이에서 흑인이 나오는 경우도 많이 있으며, 이는 브라질에서 특별히 이상한 일이 아니다.) 브라질에서의 가톨릭은 사회적 전통인 것이다.
브라질의 문화적 유산에는 특히 인디언의 영향이 상당하다. 브라질이 발견될 당시에 인디언에 의하여 재배되고 있었던 옥수수, 카사바 그리고 다른 농작물은 지금도 폭넓게 재배되고 있다. 낚시를 하는 방식, 강을 건널 때 사용하는 카누와 같은 교통수단, 요리방식, 인디언들이 사용하던 접시들, 약으로 사용되는 약초들, 인디언 언어인 ‘뚜삐과라니'어, 인디언기원의 식물. 동물. 강. 지명. 산들의 이름들 이러한 여러 가지 것들이 현재의 브라질인 들에서 사용되어 지고 있고, 그리고 이러한 단어들이 브라질포르투갈어에서 수용되어 현재에까지 사용되고 있다.

참고 자료

▶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 daum백과사전
▶ naver백과사전
▶ 세계관광-백산출판사, 안종수 지음
▶ 브라질 문화의 틈새-다다미디어, 김인규 지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