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서양교육사] 플라톤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플라톤이 소크라테스를 만났을 때 부터 그의 교육사상까지 책찾아가며 쓴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소크라테스와의 만남

2. 고뇌와 편력의 생애

3. 저작 년대

4. 관념론 철학의 창시자 플라톤

5. 플라톤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플라톤의 교육사상은 영혼삼분설에서 출발하여 윤리학 또는 덕론으로 전개되는 과정에서 나타난다. 즉 영혼은 정욕과 기개와 이성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정욕적인 부분의 덕은 절제(節制)이고, 기개적인 부분의 덕은 용기(勇氣)이며, 이성적인 부분의 덕은 지혜(知慧)이다. 정욕․기개․이성의 세 부분이 각각의 덕을 발휘할 때, 영혼은 전체로서 정의(正義)의 덕을 가지게 된다. 그러나 현실계에 있어서 정의를 실현하는 것은 단지 개인의 영혼의 덕만을 문제삼아서는 불가능 하다. 그것은 개인의 영혼을 초월한 사회 전체의 영혼의 덕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이에 있어서 윤리설은 필연적으로 국가의 문제로 이행하게 된다. 플라톤은 국가는 개인을 확대한 것으로 보고, 국가의 윤리도 개인의 윤리를 기초로 한다고 보았다. 개인의 영혼에 세 부분이 있는 것과 같이, 국가에도 이에 대응하여 세 계급이 있다. 최하위 계급은 서민으로서, 국가의 물질적 수요를 배려하여 농․공․상업에 종사하는 계습이다. 이 계급은 정욕적인 부분에 대응한다. 그 상위에 있는 계급은 군사행정을 맡아보는 군인관리로서, 기개적인 부분에 대응한다. 최고의 계급은 통치자 또는 철학자로서 국가를 통치한다. 이들 세 계급의 덕은 각각 절제․용기․지혜인데, 각 계습이 그 고유한 덕을 보유할 때 국가는 전체로서 정의를 실현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해서는 개인은 전적으로 국가에 봉사하여야 하며 최하위 계급인 서민계급을 제외하고는 사유재산도 가정생활도 금지된다. 이것이 「국가」편에서 밝힌 내용이며, 말년에는 완화하여 보다 현실적인 것을 「법률」편에서 제시하였다. 그의 교육사상의 기저에는 아테네의 교육과 스파르타의 교육을 종합하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 그는 어떻게 하면 정의를 최고의 이념으로 하는 완전한 국가가 창출될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당시 아테네의 악폐로 지배 계층의 이기심과 무지를 들고, 이기심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가족 단위의 생활방식을 철폐하고 통치자의 사유재산을 인정하지 않는 일종의 공산주의 체제를 도입할 것을 주장하였으며, 무지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통치자에 대한 장기간의 지속적인 훈련 과정에서 통치에 필요한 지식과 통찰력을 갖춘 것으로 입증된 사람을 가려서 국가의 통치를 맡길 것을 제안하였다. 여기에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대두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