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중일 다도문화 비교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 중국 일본은 각기 다른 역사와 문화를 가지고 있지만 역사의 영향으로 공통되는 문화도 공유하고 있다. 이런 점을 각 나라의 역사를 고찰하여 다도문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1.다도의 의미
2.일본차의 기원과 다도
3.한국차의 기원과 다도
4.중국차의 기원과 다도
5.한중일 다도문화 비교

본문내용

<다도란?> http://dadokorea.pwc.ac.kr
茶道란 차를 마시는 멋과 더불어 인간의 건전한 삶의 길을 걷자는 것을 말함이다. 정상구의 『韓國茶文化學』에서는 건전한 삶의 길이란 심신(心身), 즉 몸과 마음을 건전하게 하며 멋속에 삶의 도리를 다하자는 것으로 논하고 있다.
차는 처음에 약용으로 사용되었을 만큼 기호음료일 뿐만 아니라 우리들의 몸을 건강하게 하는 보건음료로서 효과가 큰 것이었다. 이런 점에서 차는 우리 인간들이 건전한 삶의 길을 걷는데 있어 가장 소중한, 몸을 튼튼히 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귀중한 기호음료이다. 뿐아니라 차를 끓이고 마시며 대접하는데 있어 따르는 정성과 예의범절 및 청정하고 고요로운 분위기 등에서 알뜰한 각성의 생활을 체득(體得)하게 된다.
즉, 다도는 우리 인간들의 정신면에 있어 사심없는 맑고 깨끗한 마음씨를 기르고 나아가 봉사하고 일하는 실천력을 기르고 이를 통하여 너 나 할 것 없이 다같이 한없는 기쁨속에 깨달음을 가져오게 하는 것이다
석용운은 『한국다예』에서 다도란 차 다(茶)와 길 도(道)자가 합쳐져서 이루어진 문자로서 차라고 하는 물질적 또는 정신적 세계와 道라고 하는 절대적 진리적 경지가 한 단어로 표현된 말로 정의내리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