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브레지어의 역사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여성속옷의 역사입니다

목차

1. 브래지어의 기원
2. 여성속옷의 종류
3. 브레지어의 변천
4. 우리나라 여성들의 브래지어 착용
5. 브래지어는..

본문내용

1. 브래지어의 기원
푸쉬업 브라(push-up bra), 노브라(no-bra), 끈없는 브라 등 우리가 알고 있는 브레지어는 20세기에 유행된 의상으로서 그 전례는 고대 그리이스와 로마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브레지어의 역사는 여성가슴의 수난사와 맥을 같이 한다. 시대별 특성에 따라서 크게 과장되거나 또는 감추어져야 했기 때문이다. 고대 그리스의 여성들의 브레지어는 전적으로 남성들이 좋아하는 형태로 가슴을 만드는 의복의 일부였으며 이후 가슴을 부풀리는 도구의 하나로서 존재한 동시에 가슴을 감추기 위해 졸라매는 도구로사용되기도 했다. 동양을 비롯해서 청교도시기인 미국 개척시기에는 성장기 여성들에게 꼭 끼는 보디스를 입혀서 가슴을 납작하게 보이도록 했다.
여성이 브래지어를 착용한 것은 불과 70년도 안된 일이다. 속옷의 기원에 대해서는 상세한 기록을 얻기가 힘드나, 고고학자들은 기원전 1천5백년경부터 코르셋이 있었다고 말한다. 그 무렵 고대 크리트인은 인체 곡선미를 추구하여, 가슴을 풍만하게 보이도록 허리를 졸라매고 종처럼 부푼 모양의 스커트를 입었다. 그리스, 로마 시대에는 긴 천이나 가죽 밴드로 유방을 고정하는 띠 형태인 아포대즘(apodesm)이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오늘날의 브래지어 원형이라 할 수 있다. 그리스와 로마시대에는 풍만한 유방, 성애를 위한 관능미가 강조되었다.

참고 자료

여자속옷의 변천에 관한 연구 - 경상대 김주애
만물의 유래사 - 피에르 제르마 지음(김혜경 옮김)
http://www.lavora.co.kr/hosto1.html
http://www.fashion-world.co.kr
http://silver2.boomboom.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