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음악으로 본 예악사상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8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한국적 미(美)의 형성
3. 전통음악의 미학사상에 관한 연구들
4. 전통음악 미학사상의 원류(原流)
5. 한국음악미(音樂美) 연구
6. 조선의 음악문화(音樂文化)
6. 조선의 예악사상(禮樂思想)

본문내용

음악은 여러 예술분야 중에서도 인간에게 큰 감동을 주며 호소력을 발휘한다. 또한 민족의 미적, 정서적, 문화적 특성을 뚜렷이 드러낸다. 음악은 문화의 한 부분으로 발달하는 것이다. 문화란 좁게는 음악이나 미술 같은 예술을 지칭하기도 하지만 용례를 달리하면 그 쓰임새가 훨씬 넓어지게 된다. 한국에는 음악적으로 풍부한 유산이 있으며 음악인들의 능력도 뛰어나다. 한국인들의 음악적 재능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대부분 음악에 소질이 있고 또 음악을 좋아한다.
한국음악의 미학사상을 규명하는 작업은 전통사상과 전통음악의 병존에 대한 이해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 또한 서양음악의 유입에 대해 일정하게 해석해야 하며 이 두 가지를 한쪽에 치우치지 않은 균형 있는 시각으로 바라볼 때 비로소 제대로 이해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한국음악의 여러 장르와 한국 음악사를 두 축으로 한국전통음악의 미학사상에 관한 문제를 살펴보려고 한다.

⑴ 종교, 사상적 배경
종교는 예술과 떨어져 존재하기 힘들다. 종교를 더욱 종교답게 하는 데에는 건축과 음악 등의 도움은 필수적이다. 인간이 절대자나 절대적 실재에 가까이 가기 위해서 예술적인 중간 매개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⑵ 조선 후기의 예술적 환경
① 조선전기에서 후기로의 변화
조선정부는 건국초기부터 새로운 음악문화의 발전을 위해 제도와 기관의 정비를 수차례 거듭한 끝에 성종(1469-1494) 때에 이르러 장악원(掌樂院)으로 일원화시킨다. 지방관아에는 교방(敎坊)과 같은 기구가 있어 같은 역할을 담당하였다. 조선전기의 예술 환경은 민간의 전문적 예능인들에 의한 창작, 연행으로 이루어졌으며 이에 대한 물질적 보상의 체제는 매우 빈약하였다. 게다가 유교이념과 신분제 질서의 차별로 인해 성장 가능성도 매우 낮은 편이었다. 이런 환경은 조선후기가 되면서 현격하게 바뀐다. 그 배경은 생산력의 총체적 향상, 상공업 발전에 의한 도시의 발전 등을 꼽을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