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사관리]이경희 교수 인사관리 용어정리 8장에서 15장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시간 없을때 방법은 투자 입니다.
경영학도에게 투자의 시점을 결정은
빠를수록 좋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refresher course
▶직업학교 훈련을 통해서 외부의 전문적인 직업학교에 파견하여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을 얻게 하는 것이 유리할 때가 많이 있다. 이것을 refresher course라 한다.

◎ simulation method
▶시뮬레이션 방법- 일반적으로 모델을 사용해서 행하는 실험을 모의실험, 즉 시뮬레이션이라고 한다. 이 방법은 주로 관리자의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방법이다. 주로 실무적인 문제를 모형화하여 개발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 TA(교류분석법)
▶상호작용분석 또는 의사교류분석이라고도 하며, 개인간의 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으로 에릭번과 토마스 해리스에 의해 개발되고 발전되어 왔다.

◎ apprentice training
▶도제훈련- 숙련공, 또는 선임공에 의하여 작업을 직접 보조하면서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는 것을 말한다.

◎ in-basket method
▶인 베스킷 기법- 이것은 관리자의 의사결정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훈련실시자는 훈련참가자에게 가상의 기업에 대한 정보, 즉 생산제품, 조직구조, 종업원에 대한 정보 등을 제공한 후 이들에게 특정 경영상황하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을 하게 한다.

◎ panel discussion
▶배심토의- 구성원이 많아 모든 사람에게 발언할 기회를 주지 못하여 전체적인 토의가 성립되지 않는 경우 채택하는 토의형식이다. 선발된 토의자들은 단상에서 특정 논제나 문제에 관하여 좌담식 자유토론을 하고, 청중은 적당한 기회에 질문을 하거나 의견을 진술하여 전체 토의가 이루어진다. 배심토의의 변형으로, 토의자 외에 전문가를 배심시켜 토의에 직접 참여하지 않으면서 단순히 자료제공의 역할만을 하게 하는 콜로키 폼(colloquy form)도 있다. 토의자는 의견이 다른 대표자 또는 전문적 지식이 있는 사람이어야 하며, 토의는 배심토의자의 좌담에 그쳐서는 안 되고 청중의 적극적 참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 orientation training
▶임직훈련- 신입자훈련이라고도 하며 신입자에게 기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조직 및 부문이 기대하는 태도, 표준, 가치기준, 행동유형 등을 주입하는 지속적인 과정이고 사회화 과정의 한 구성요소가 된다.

◎ CAI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컴퓨터를 이용하여 많은 사람을 가르치면서, 동시에 개인의 적성(適性)이나 이해력에 즉응(卽應)하는 개별교육까지 실시하는 프로그램학습을 말한다. 교사는 학생에게 교재나 문제를 제시하여 그에 대한 학생의 반응을 살피고 이를 평가해서 다음 교육활동을 하게 되는데, 그와 같은 교사의 활동을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대량정보 처리능력을 이용하여 대행시키는 것이다.
컴퓨터에게 인간인 교사의 역할을 완전하게 대행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하나, 지식의 정확한 기억이나 개별화 등에 있어서는 컴퓨터가 인간보다 훨씬 우수하다. 한편 수업 전개의 모든 과정에 컴퓨터를 사용해서 필요한 정보의 처리는 물론 결정을 행하게 하는 시엠아이(CMI:<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모든 용어를 책과 네이버 지식검색을 이용하여 찾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