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화학] 고체의 용해도와 용해열 측정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실험목적

Ⅱ.실험기기

Ⅲ.이론
① 용해도
② 미분 용해열
③ 적분 용해열
④ Van`t Hoff 식 유도

Ⅳ실험방법


Ⅴ.실험결과
①용해도 계산방법
②용해열 계산방법

Ⅵ.고찰

본문내용

① 용해도
용해도란 100g의 용매에 녹는 용질의 그램수로 표시되는데, 이 값은 일반적으로 온도에 따라 변한다. 용해도와 온도 어떤 일정한 온도에서 녹지 않은 용질과 접촉하고 있는 포화 용액은 동적 평형을 이루고 있다 용질의 알맹이들은 끊임없이 용액속으로 녹아 흘러 들어가고 동시에 용액속에서 부터 다시 석출된다. 여기서 과량의 용질과 접촉하고 있는 포화용액의 농도를 용해도라 부른다. 일반적으로 용해도는 Le Chatelier의 원리를 따라 때부분의 고체 또는 액체의 용해도는 증가한다. 하지만 액체에 기체가 녹았을 때는 반대로 감소한다.
② 미분 용해열
1몰의 용질을 녹일 때 흡수 혹은 발생되는 열량은 일정한 값이 아니고 용액의 농도에 따라 변하게 된다. 미분용해열은 1몰의 용질을 대량의 일정한 농도의 용액에 녹일 때 흡수 또는 발생되는 열량이다. 이때 용질 1몰의 가해지더라도 용액의 부피가 아주 크기 때문에 용액의 농도는 거의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리하여 얻은 열량은 정해진 농도에서 얻어질수 있다. 미분 용해열은 같은 방법으로 일정한 양의 용액에 미세한 양의 용질을 가할 때 일어나는 1몰이 용해에 해당하는 열변화로도 정의할 수 있다. 이때 용질의 양이 미세하므로 농도의 변화는 일으키지 않는다.
③ 적분 용해열
1몰의 용질을 일정량의 순수용매에 녹일 때 발생하는 열의 변화이다. 미분 용해열과 적분용해열은 보통 같지 않다. 미분용해열인 경우 과정 중 용질을 가할 때 농도가 변하지 않도록 하였고, 결정상태의 용질이 용해된 상태로 바뀌는 과정에 의해서만 결정되며 용매는 용해 전후에 변화가 없는 상태이다. 적분용해열에서는 용질과 용매가 다 용해 과정 중에 영향을 받게 된다.

참고 자료

∙이창섭, 이경희 새 일반화학실험, p39 ~ 40, 형설출판사(1997)
∙http://naver.com/ 두산대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