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아동간호학] 입원아동의 가족 중심 간호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입원아동에 대한 간호접근에 대해 정리하였답니다.^0^
가족중심의 간호중재를 어떻게 하면 좋을것인지 발달단계별로 정리하였으니~ 편하게 보세요^^

목차

입원아동의 가족 중심 간호
1. 입원아동의 스트레스의 반응
1) 분리불안
2) 통제력의 상실

2. 신체적 손상과 통증
1) 신체적 손상과 통증
2) 입원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3) 입원아동 가족의 스트레스와 반응
4) 부모의 반응
5) 형제자매의 반응
6) 가족구성원의 역할변화

3. 입원아동의 간호
1) 분리를 예방하고 최소화시킨다.
2) 통제력 상실을 최소화 한다
3) 통증을 사정한다.
4) 통증을 관리한다.
5) 발달에 적합한 활동 제공
6) 놀이와 표현적 활동 제공
7) 입원의 잠재적 이점을 극대화한다.
8) 가족구성원을 지지한다.

4. 입원준비
1) 입원준비 지침
2) 병원입원 절차

본문내용

입원아동의 가족 중심 간호

1. 입원아동의 스트레스의 반응
흔히 질병과 입원은 아동이 직면하는 최초의 위기이다. 특히 어린 아동일수록 질병이나 입원과 같은 위기에 취약한데 그 이유는 (1) 일상적인 건강상태나 환경의 변화에 의해서도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2) 아동은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대치능력이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분리불안>
영아중기부터 학령전기까지 특히 6~30개월 사이의 영유아기 아동의 가장 큰 스트레스는 의존성 우울이라고 불리우는 분리불안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질병이나 입원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여 왜 부모와 헤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뿐 아니라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기전도 취약하다.
일반적으로 아동이 부모와 헤어질 때는 저항, 절망, 분리의 단계를 거친다. 저항기는 아동이 부모와 해어질 때 나타나는 공격적인 반응으로 울부 짖으며 부모에게 매달리거나 두리번거리며 부모를 찾아 다닌다. 다른 사람의 관심이나 접촉을 거부하고 접근하면 더욱 저항한다. 절망기는 심한 저항이나 울음을 통한 저항은 멈추었으나 침울하고 위축되어 있다. 활동은 감소되고 놀이나 음식을 거부하기도 하고 주위에 관심이 없다. 분리기는 부정기라고도 하는데 아동이 낯선 환경이나 낯선 사람에게 관심을 보이는 것처럼 보이며 그 곳의 생활에 적응하거라 사람들과 새로운 관계를 형성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피상적인 행동은 단념의 결과이지 만족이나 적응의 결과는 아니다.

참고 자료

현문사 아동간호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