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간호학, 여성암, 유방암] 유방검진과 유방자가검진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유방암 자가검진과 유방암 검진 절차에 대한 모든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Ⅰ. 유방암의 진단법
1. 임상검진
2. 유방촬영술
3. 유방 초음파
4. 세침흡입세포검사(바늘검사)
5. 유방 자기공명영상(MRI), 양전자 방출 단층촬영(PET)
6. 유방생검(조직검사)

Ⅱ. 유방암에 대한 검진(Screening Test)

Ⅲ. 유방 자가검진(BSE) 안내

본문내용

Ⅰ. 유방암의 진단법
유방암은 조기에 진단하여 조기에 치료하면 타 암종에 비하여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암으로 무엇보다 조기진단이 중요하다.유방암의 진단에는 유방 진찰, 유방촬영법(mammography, 유방을 각각 수직, 수평방향으로 압박하여 특수 X-레이 기계로 찍는 방법), 초음파 촬영법, 세침흡입세포검사(가는 주사바늘로 혹을 찔러 세포를 흡입하여 암세포 유무를 검사하는 방법)등이 주로 이용된다. 그렇지만 최종적으로 암인지 아닌지는 조직검사(메스로 혹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절제하여 현미경으로 암세포의 유무를 검사하는 방법)를 통해 알 수 있다.
1. 임상검진
유방 전문의에 의한 검진을 받는 것을 말하며 유방의 자가 검진으로 발견하지 못한 작은 종괴를 발견할 수 있다. 임상검진의 간격은 6개월-1년을 권장한다.
2. 유방촬영술
유방조직에 대한 X-선 검사로 유방내부 조직의 양상을 보여준다. 환자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지방조직의 양이 증가하고 유방조직이 퇴화하므로 유방촬영상 그 양상도 연령에 따라 변화한다. 유방 X-선 촬영법은 혹이 만져질 경우에 암인지 아닌지를 구별하고 유방종양이 만져지기 전, 즉 아주 작은 크기의 종괴나 석회화 침착 현상(미세한 모래알 같이 아주 작은 석회가루들이 모여 있음)이 있을 때 악성 여부의 판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한 조직검사로 몇 ㎜밖에 안되는 조기암을 발견해 낼 수도 있다 그러나 약 10%의 유방암은 유방촬영술상 발견이 안되는 경우가 있고 30세 미만의 젊은 여성이나 섬유낭종성질환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유방암과의 감별진단이 어렵다. 이러한 경우 초음파를 통해 종괴의 특성이나 성질을 파악할 수 있고 세포흡인검사를 필요로 할 경우가 많다.

참고 자료

현문사 건강사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