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학내 성폭력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대학내 성폭력이란?

Ⅱ. 대학내 성폭력의 개념

Ⅲ. 대학내 성폭력의 실태
1. 교수-학생간의 성폭력
2. 선배-후배(혹은 동기)간의 성폭력
3. 그 외의 성폭력

Ⅳ. 대학내 성폭력의 유형별 특성과 원인
1. 교수-학생간의 성폭력
2. 선배-후배(혹은 동기)간의 성폭력

Ⅴ. 대학내 성폭력 사례

Ⅵ. 근절법
1. 성폭력 대처행동
2. 성폭력 예방대책

본문내용

㈀직접적인 접근: 직접적인 접근법은 성폭력의 피해가 비교적 가볍거나, 가해자를 피해 자로부터 격리시키기 어려울 때, 또는 단지 성폭력을 중지시키고 싶을 때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 방법에서는 피해자가 가해자를 직접 만나거나 서신 등 간접적인 방식으로 피해자와 접촉을 해서 성폭력에 대한 피해자의 감정과 생각을 전달하고 성폭력을 중지해 줄 것을 요청한다. 피해자가 가해자와 직접 만나는 것을 선택할 경우, 혼자 갈 수도 있고 친구나 다른 사람과 함께 갈 수도 있다. 혼자 갈 경우는 녹음기나 필기도구를 이용하여 가해자와의 대화를 기록해 놓는 것이 좋다. 가해자와 직접 이야기 할 때도 성폭력 사건에 대한 내용과 피해자의 요구사항 등을 기록한 서신을 가지고 가는 것도 좋다. 이 서신은 성폭력 사건을 설명할 때 참조할 수도 있고 또 피해자가 성폭력 상황을 말로써 표현하기 어렵거나 원치 않을 때, 그리 고 먼저 가해자가 그 서신을 읽고 난 후에 이야기 하고 싶을 때 도움이 된다. 동행자가 있을 경우는 이 동행자가 후에 피해자에게 불쾌한 성폭력 사건이 있었다는 사실을 증언해 줄 수 있는 증인의 역할을 하게 된다. 피해자가 서신 등의 형태로 가해자와의 접촉을 선택할 경우, 성폭력 사건에 대해 피해자가 생각하고 느낀 점을 그대로 진술하고, 앞으로 가해자가 취해주었으면 하는 행동과 그렇게 하지 않았을 경우 피해자가 취할 행동에 대해서도 진술한다.
㈁제3자의 비공식적 개입: 제3자를 개입시켜 가해자, 피해자, 그리고 제3자가 비공식적으로 만나서 문제해결을 모색하는 방안이다. 이 때 제3자는 영향력을 행사할 만한 사람이 좋은데, 학생처 교수나 교직원, 가해자 또는 피해자의 학과교수나 학과장, 가해자 또는 피해자의 학과 학생대표, 총학생회나 총여학생회 임원 등이 제3자의 역할을 할 수가 있다.

참고 자료

http://www.sisters.or.kr/ 한국 성폭력 상담소
http://www.joins.com/ 중앙일보
http://www.pusanilbo.com/ 부산일보
http://news.hankooki.com/ 한국일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