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 인간복제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인간복제란 무엇인가?
1) 추상적 의미의 인간복제
2) 인간개체복제
3) 인간배아복제
4) 장기복제

Ⅱ. 인간복제의 발달사

Ⅲ. 인간복제 현황

Ⅳ. 인간복제의 장·단점

Ⅴ. 생명복제에 대한 국내외의 대응
1) 종교계의 대응
2) 시민단체와 학계의 대응
3) 정부와 국제기구의 규제

Ⅵ. 찬반에 대한 조원들의 종합적인 의견

본문내용

<인간 배아를 가지고 하는 모든 실험은 그 자체로 비윤리적이며 부부간의 결합에 의거하지 않은 모든 수태는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본다. 한국 천주교회도 이런 교리에 근거하여 1997년 청와대에 인간복제 실험금지법을 제정하도록 청원하였으며 천주교 서울대 교구 정의평화위원회는 1999년 1월 "인간복제실험은 인간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폭행이자 회복할 수 없는 모욕"이라고 선언한 바 있다.
개신교의 입장 역시 교파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나기는 하지만 생명복제에 부정적임은 공통적이다. 특히 스코틀랜드 국교회(Church of Scotland)의 활동이 주목을 끄는데 이곳에서는 '종교 기술 협회(The Society, Religion and Technology Project, SRT)를 만들어 사회적으로 예민한 과학기술 주제에 관한 종교적인 입장을 일관되게 표명하고 있다. 복제양 돌리를 만든 로슬린 연구소도 생명윤리 문제에 관해서는 이곳의 견해를 따르도록 하고 있다. SRT는 1998년 12월에 나온 '복제-사회는 어떻게 결정을 내려야 하는가?(CLONING - HOW SHOULD SOCIETY DECIDE?)'를 비롯한 여러 문건에서 전 세계적인 인간복제의 금지, 과학자에 대한 교육, 그리고 공중의 연구 활동에 대한 감시 등을 촉구하였다.불교계 또한 생명복제에 비판적이다. 이미 서술하였지만 복제기술이 인과의 고리를 왜곡시킨다는 교리적 측면에서, 그리고 환경 및 인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에서 그러하다. 전체 불교계의 입장이 공식적으로 표명되지는 않았지만 여러 불교계 단체들이 시민운동단체 및 환경운동단체들과 연대하여 이를 비판하는 선언문을 채택한 바 있다. 우리나라의 종교적인 대응은 이렇듯 개별 종파의 차원에서뿐 아니라 범 시민단체와 연대하여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