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의 이해]영화 트래픽 분석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단순한 영화감상문이 아닌 꼼꼼한 영화분석

목차

1.트래픽-영화 미장센을 중심으로 분석

2. 카메라 스타일

3. 편집

4. 연출, 연기

5. 영화 미장센

본문내용

영화 트래픽(2000, Traffic)은 'Traffic'이란 제목 자체가 ‘불법마약거래’를 의미하는만큼 생활 속에 침투한 마약이라는 단일 소재를 가지고 마약에 접근하는 세 가지의 다른 시각과 그것을 다루는 핵심 인물들의 상황이나 입장을 묘사한다. 이들 서로 다른 핵심인물과 그들이 활동하는 지역은 세 군데로 정확히 삼각구도를 이루고 있으나 알게 모르게 그들은 마약이라는 하나의 주제 아래 서로 연결된다. 감독은 마약이라는 소재에 대한 이러한 서로 다른 접근(공급-중개-수요)을 눈에 띠는 화면 톤의 차이로 각각을 구별하고 있지만, 교차편집의 사용을 통해 이들을 하나의 내러티브 안으로 몰아넣는다. 바야흐로 감독은 카메라 전방에 있는 모든 영화적 요소인 연기, 분장, 무대장치, 의상, 조명 등이 조화된 상태로 배치하는 것을 의미 루이스 자네티, 영화의 이해, 김진해 역, pp 58.
하는 동시에 영화적 미학을 추구하는 공간연출기법인 미장센을 영화 트래픽이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에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몇 가지 기법들을 잘 사용하였다고 본다. 특히 마치 사실적 이야기를 담고 있는 다큐멘터리 한 편을 보고 있는 듯한 입자가 거친 화면과 시종일관 미세한 흔들림으로 현장감을 더한 핸드헬드 촬영기법, 화면 톤의 구별, 서로 다른 장소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교차로 편집해 이야기에 통일된 느낌을 부여하고, 각각의 핵심 인물들이 지니고 있는 개성있는 성격을 그리며 동시에 그들의 상황대처능력과 심리변화를 한 눈에 보여주는 등의 모든 요소를 미장센이라는 감독의 연출력 아래 짜임새있는 내러티브를 구성한다. 영화는 맥시코 국경지역인 티후아나와 샌디에고, 오하이오에서의 세 명의 핵심 인물이 서로다른 목적으로 마약이라는 소재에 접근하지만, 그들은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있다.

참고 자료

루이스 자네티, 영화의 이해, 김진해 역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