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국어음운론] 국어음운변화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자음체계의 변천
◎모음체계의 변천

본문내용

음운학은 말소리를 연구하는 학문이데 발음 기관을 통해 실제 박으로 드러난 물리적인 음성(phone)이 아닌, 특정 언어의 모든 말할이 머리 속에 동일하게 기억된 음소(phoneme)를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음운학의 성립은 음소의 개념 정의에서 시작된다. 음성은 특정 언어에서 변별적 단위의 구실을 하지 못하는 구체적인 소리의 단위임에 반해, 음소는 의미 분화에 작용하는 변별적인 최소 단위이다.
예를 들어 '물'과 '불'이라는 낱말의 경우 이들이 서로 다른 낱말로 인식되는 것은 첫소리 'ㅁ'과 'ㅂ'의 차이로 인하여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낱말의 의미 변별을 초해하는 소리를 음소라고 한다.
음성학과 음운학은 다 같이 말의 소리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지만 음성학은 '음성'을 연구 대상으로 하고 음운학은 '음운'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음운학은 해당 언어의 의미 분화에 관계되는 언어음의 음성 특성, 죽 변별적 특성에 주목해서 언어음을 관찰한다.
음운학에서 의미를 변별시키는 기능을 고려하는 것은 의미에 대한 조직적 연구가 아니라 어떤 발음의 차이로 인해서 의미가 대립되는가 대립되지 않는가 하는 구분의 기준으로 고려한다는 것이다.
국어의 음운 변동에는 자질 바꾸기, 없애기, 덧나기, 줄이기의 네 가지 유형이 있다.

참고 자료

‧성낙수 지음 《우리말 방언학》 한국문화사 (2000)
‧백응진 지음 《한국어 역사음운론》 도서출판 박이정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