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건축] 부동침하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300원

목차

1.1.1 부동침하의 원인
1.1.2 부동침하와 상부구조의 응력
● 침하의 표시법
● 상대침하에 의한 기둥하중의 변동
1.1.3 부동침하에 의한 균열
● 부동침하에 의한 균열
● 균열의 여러 형(型)

본문내용

상대침하에 의하여 상부구조에 발생하는 응력의 하나의 계산 예로써 위 그림 (a)에 약도를 나타낸 철근콘크리트 ․ 라멘 구조 ․ 3층 건축을 생각한다. 이 건물에서 같은 그림 (b)에 나타낸 상대침하가 실측되었다고 하자. 이 정도의 상대침하는 특별히 큰 부류에 속하는 것은 아니고, 연약지반 지역에서의 건물에서는 자주 관측되는 값이다.
이와 같은 상대침하에 의하여 구조체에 생기는 응력을 계산 하고 그 결과를 기둥하중의 변동이란 모양으로 나타내어 보면 (c)와 같다. 즉 건물의 기초가 무한히 단단한 암반 위에 있으며, 전혀 침하가 일어나지 않는다고 가정하여 계산한 기둥하중에 대하여 약 -40%로부터 +70%의 변동을 보이고 있다. 이 사실은 말할 필요도 없이 보의 휨 모멘트나 전단력에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사실에 대하여 구조설계상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생각하여야 하는가?
① 대단히 작은 상대침하에 의해서도 상부구조에 유기되는 응력은 매우 크다. 따라서 기초의 침하, 즉 지반의 조건을 고려하지 않고 아무리 정밀한 구조계산을 하더라도 의미가 없음을 뜻한다.
② 단, 상대침하에 의하여 생기는 장기적인 응력은 온도응력이나 수축 ․ 팽창에 의한 응력과 같이 구조체 자체 안에서 평형을 이루고 있는 내부응력이다. 이 점이 하중 혹은 지진력에 의한 응력과 같이 외부로부터 작용하는 힘에 평형을 이루어 생기는 응력과는 성질이 다르며, 또 둘의 방향 ․ 경향이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상대침하에 의한 응력은, 예컨대 지진시 구조체에 생기는 국부적인 소성화의 시기를 좌우하는 경우는 있지만, 소성화를 허용한 뒤의 종국적인 내력에는 그자지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