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간호학] 주요 우울장애 병태생리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우울증과 다른 정신질환의 공동이환율
우울의 위험 요인들

1. 우울증의 유형 분류
2. 정상적 우울증과 병적 우울증의 구분
3. 우울증의 진단기준( DSM-Ⅳ 인용)

행동 특성
우울과 관련된 행동들
주요우울장애 아형

원인 및 역동
1. 소인적 요인
2. 촉진적 요인

우울증과 관계되는 신체질환과 약물

치료
1. 생리적 치료
2. 감정 표현하기
3. 인지적인 대처전략
4. 행동변화
5. 사회적 기술
6. 정신보건 교육

본문내용

우울증은 정신병적인 특징이 있거나 혹은 없이 증상이 경한 것에서부터, 중등도, 그리고 심한 단계까지 변화할 수 있다.
주요 우울장애는 어느 연령에서나 시작될 수 있지만, 보통 20대 중반에서 30대에 시작되며, 증상은 며칠에서 몇 주까지로 발전한다.
일생동안 남자가 7~12%, 여자는 20~30%가 주요우울 장애에 걸릴 위험이 있다.
여성가운데서도 사춘기에서부터 성인 초기까지의 발병률이 가장 높다. 이러한 차이는 문화와 지역 간에도 실제로 존재한다.
주요우울 장애의 에피소드는 치료받지 않으면 6~24개월 지속된다. 어떤 사람들은 주요우울 장애의 단일 에피소드만 갖고 있다가 증상이 있기 전의 기능으로 되돌아 가지만 이런 단일 에피소드를 가진 환자들의 50% 이상이 다른 증상을 경험하게 되고, 그리고 25%는 만성화 되며, 재발되는 우울증을 가지게 될 수 있다.
내과질환으로 입원한 환자들 중에 우울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증은 잘 들어나지 않아 건강관리 면에서 소홀히 취급되기 쉬운 질환이다.
내과 환자중 1/3이 경미한 또는 중등도의 우울 증상을 나타내며 약 1/4에서는 우울증 발생 가능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