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한국전쟁무기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한국전쟁 무기화기 사진및 특성입니다...

목차

한국전쟁의 배경
한국전쟁에서 쓰인 한국군의 무기
개인장비
육상장비
공군 장비
해군장비

본문내용

남한사정 : 한국에 주둔하였던 미군이 본국으로
돌아감으로써 정치적으로 불안정하고 경제적으로 매우 어려움을 겪었다. 또한 미군에게
군사력을 의존한 관계로 전쟁에 대한 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았다.


북한사정 : 1948년 공산 독재 정권을 수립한 북한은 1949년 소련과 경제 문화 협정과 함께 비밀군사 협정을 맺었다. 또, 중공과도 비밀 군사협정을 맺으면서 군사력을 키워 나갔다. 이로 인해 북한은 2개의 장갑 사단을 포함한 24개 사단 병력을 갖게 되었다. 한편, 소련은 2 개의 장갑 사단을 탱크 500 대로 장비 시키고 4개 보병 사단을 기계화 부대로 만들었다.
이어 소련제 함정 30척과 전투용 항공기 150대를 제공하여 북한군을 무장 시켰다. 이에 김일성은 소련을 방문하고 스탈린에게 "대거 남침하면 남한에서 반란이 일어나 무력 적화 통일이 성공 할 것" 이라고 하여 1950년 3월에 스탈린의 무력 침공 동의를 얻어냈다.

국외사정 : 침략 준비를 마친 북한을 더욱 부추긴 것은 미 국무 장관 애치슨의 발언이었다. 1950년 1월 12일 애치슨은 미국의 방위선은 알류산 열도, 일본, 오키나와, 필리핀 등을 묶는 선이며, 한국은 이 방위선에서 명백히 제외되어 있다고 하였다. 이어 그는 한국에 군사적 공격이 생겨도 먼저 공격받은 국민이 저항하고, 다음에는 국제 연합헌장 밑에 전 세계가 조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미국의 일관성 없는 정책으로 북한은 예정되었던 침략 전쟁을 일으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