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학] 자연의 선택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자연의선택이란 책을 읽고 요약을 하였습니다

목차

part 1. 철, 섹스 그리고 여성
1. 무명의 어머니/ 아프리카 이브
2. 큰 머리/ 좁은 골반
3. 붉은 피/ 흰 젖
4. 식물성 철/ 동물성 철
5. 지나 사피엔스/ 그밖의 지나들
6. 월경/ 위협
7. 여자의 절정/ 남자의 절정
8. 할머니/ 할례

part 2. 철, 섹스 그리고 남성
9. 먹이동물/ 포식동물
10. 육식/ 채식
11. 초경/ 콧수염
12. 월경 전 긴장/ 자위 전 긴장

part 3. 섹스와 시간
13. 달/ 월경
14. 구애/ 서약
15. 아니마/ 아니무스
16. 게이/ 레즈비언
17. 동성/ 양성

part 4. 죽음과 부성
18. 죽음/ 고뇌
19. 미신/ 웃음
20. 아버지/ 어머니
21. 근친상간/ 지참금
22. 아내/ 남편

part 5. 남자와 여자
23. 여성혐오/ 가부장제
24. 무명의 어머니/ 아프리카 이브/ 현대 여성

본문내용

part 1. 철, 섹스 그리고 여성
(1. 무명의 어머니/ 아프리카 이브)
약 15만년 전 동아프리카의 빅토리아 호수에 인접해 있는 현재의 우간다, 케냐, 탄자니아 근처의 작은 지역에 바로 병목현상이 일어났다. 그곳에서는 도구를 사용하는 한 무리의 호미니드, 즉 호모 에렉투스가 백만 년 넘게 잘 살아오고 있었다. 그런데 이 호미니드 공동체의 생존에 영향을 준, 아직 미확인된 어떤 사건이 일어났다. 이 곤경에 빠진 무리 중에서 아프리카의 미토콘드리아 이브라 알려진 한 여성이, 예전 무명의 어미가 실패했던 위업을 완수했다. 학명으로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라 분류되는 새로운 종족, 즉 두 배로 현명한 인간종족을 탄생시킨 것이다. 우리 종의 정확한 탄생 시기는 아직 불명확하지만, 한 명의 여성이 현생 인류를 탄생시켰다는 이 시나리오는 분자생물학이라는 신학문 덕분에 탄탄한 과학적 근거를 확보하고 있다. 어떤 극단적인 요인, 환경 또는 사건이 현재 동아프리카의 빅토리아 호수 부근에 살던 종에 불리하게 작용하여 인구격감(병목)을 가져왔다. 그 지역의 호미니드를 멸종의 위기로 내몰았던 촉매 사건은 기후변화도 지각대변동도 천적의 출현이나 먹이의 소멸, 식량원 상태의 변화도 아니었다. 그것은 내적;해부학적인 요인이었다. 스킬라와 카리브디스로 가로막힌 듯 단단한 질벽은 이후의 모든 호미니드 진화를 실현시킨 병목을 만들어냈다. 호모 사피엔스 종의 탄생을 촉진한 억압적인 요인은 바로 무명 어미와 그녀의 불운한 아기의 죽음, 그리고 이후 점점 더 증가한 호미니드 산모들과 태아들의 죽음이었던 것이다.
(2. 큰 머리/ 좁은골반)
여성은 다른 모든 동물들이 사용하는 ‘당장에만 충실하기’사고방식에서 벗어날 수 있는 자의식을 발달시켰다. 여성의 뇌속에는 그녀의 집요한 본능들과 호르몬의 소동보다 우위에 있는 ‘자기만의 방’이 생겨났다. 사상 최초로 여성은 짝짓기 결과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시간을 얻게 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