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구려사]동북공정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제가 이전에 올린 자료와 비슷한데
그 때의 자료(5p짜리로 주제동일)에다 몇가지 사항을 더 추가하여
내용을 보다 세부적으로 .. 자세히 만든 레폿임다!

목차

▶ 중국의 고구려 사 왜곡 사건 일자
▶ 고구려 사 왜곡에 대한 발단 (동북공정)
▶ 동북공정에 대하여!
▶ 중국의 역사왜곡의 목적은?
▶ 중국, 고구려·발해 편입 본격적 추진
▶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의 핵심내용과 우리의 반박
▶ ‘동북공정’의 고구려사 왜곡에 대한 대응방안
▶ 역사왜곡에 대해 고찰하기

본문내용

㈀ 초, 중, 고에서의 바람직한 역사교육 (민족의식 강화)
우리는 어린 시절부터 누구나 역사를 배우며 자기민족의 근본을 확인하곤 한다. 과거 우리의 조상들이 어떤 생활을 했으며 그를 배우고 많은 깨달음을 얻는다. 물론, 고구려사를 공부하며 고구려의 광활한 대륙과 강한 기상을 배웠고, 우리의 조상이라는 것과 중국과의 끊임없는 분쟁(수나라, 당나라 등의 고구려 침입전쟁)을 배워 왔다. 당연히 이런 역사를 배운 이들이라면 중국이 주장하는 “고구려가 자기나라의 지방 통치 국가였다”라는 주장은 억지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전문가들의 노력과 국가적 차원의 성과가 물론 역사왜곡을 바로잡는데 큰 몫을 하겠지만 기본적으로 국민들의 이해와 지지가 필수라 생각을 하기 때문에 민족/역사의식을 강화시키기 위한 초, 중, 고 역사교육이 필요하다 생각한다. 현재의 교육은 단순한 암기 및 성적을 위한 국사과목이므로 교육부에서는 민족의식의 습득을 국사과목의 커다란 목표로 설정하였으면 좋겠다.

㈁ 국제적 기구/전문기구 설립
최근에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일본과의 독도문제도 그렇고 대부분의 세계지도에는 동해가 일본해라 표기된 것도 문제점이었고, 언젠가 TV에서 보니 우리나라가 중국의 한 부분인양 그려져 있는 지도도 소개되었다.(korea란 표시가 아예 없었다.) 우리나라의 위상과 관계된 일을 하는 부서가 외교부인지 어딘지는 잘 모르겠지만 너무나 활동이 미비한 것 같다.

참고 자료

인터넷과 여러 자료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