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 학업중퇴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1.문제제기
2.연구목적 3

Ⅱ. 본론
1.학업중퇴의 개념과 유형
2.학업중퇴의 발생요인 (1)학업중퇴의 발생 요인
3.학업중퇴 청소년의 일반적 현황과 지원현황· · (1)학업중퇴 청소년 현황
(2)학업중퇴 청소년 실태 현황
(3)학업중퇴 청소년 지원 현황
4.학업중퇴 청소년을 위한 대책
(1)가정적 측면
(2)학교 및 교사의 측면
(3)지역사회 및 국가적 측면
5.대안학교 교사 인터뷰

Ⅲ.결론

본문내용

교육부의 공식집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매년 중․고등학교를 중퇴하는 사람의 수는 1980년 이래 매년 6만 명 내지 7만 명에 이르고 있으며, 재학생 수에 대한 중퇴자 비율은 거의 일정하게 약 1.5% 정도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수치는 OECD국가의 중도탈락률 평균13%(이혜영2001)에 비하면 심각한 편은 아니 라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학벌과 학력이 중시되고 있는 우리 사회의 현실과 학교 중퇴 이후 사회적 안전망이 부재한 우리 사회의 특수성을 고려하면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라 하겠다.
학업 중퇴 이후의 지원체계가 거의 없는 우리의 상황에서, 학교 중퇴는 중퇴 청소년 본인의 개인적 손실 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도 실업․ 빈곤․ 교정 등에 대한 더 많은 사회복지비용의 지출 증가 등으로 인한 문제점을 안게 된다. 특히, 가족해체현상의 증가, 청소년 유해환경의 확대, 학교부적응 학생의 지속적 증가 등으로 잠재적 학업중단 청소년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음에 따라, 학교 중퇴는 더 이상 학생 개인 혹은 가정, 학교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사회적 차원에서 다루어져야 할 것임이 분명해 지고 있다.
더불어, 우리는 최근의 학업중퇴가 과거와 달리 새로운 요인에 의한 중퇴비율의 늘어나고 있음에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있다. 과거에는 주로 경제적 이유로 인한 빈곤․결손가정의 청소년들이 경제적인 이유로 학교를 그만두거나 비행․일탈로 인해 학교로부터 밀려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전반적인 생활수준의 향상에도 불구하고 중산층 가정이나 정상적인 가정을 가진 청소년들이 억압적인 학교분위기라든가, 입시위주의 학교교육에 대한 불만 등으로 학교를 자발적으로 그만두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변화를 직시하고, 중퇴 청소년에 대한 기존의 단편적, 획일적 대응에서 벗어나, 중퇴생이 갖는 다양한 욕구에 따른 새롭고 다각적인 측면에서의 대응방안을 모색해보아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