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무역학계론] ▣ 선화증권(船貨證券, Bill of Lading)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

목차

1. 선화증권의 정의

2. 선화증권의 종류

3. 선화증권의 기능

4. 선화증권의 역활

5. 선화증권의 발행방식

6. 선화증권의 배서

7. 선화증권의 법적 성질

8. 선화증권의 이전(양도 및 유동)
8-1. 의의
8-2. 유통
8-3. 유통의 효과
8-4. 선화증권의 수리요건

9. 선화증권의 종류

본문내용

▣ 선화증권 선하증권(船荷證券) 인지 선화증권(船貨證券)인지에 대한 논란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선하증권(船貨證券)의 선하(船荷)는 뱃짐을 뜻하는 일본어의 표현 이다. 알다시피 금융계 뿐만 아니라 법률계 등 사회 전반에 일본어의 잔재들이 무수히 많이 존재하고 있다. 챙피한 얘기지만 그것은 일본책들을 그대로 번역하여 사용한 결과일 것이다. 따라서 정확한 우리말 표현은 선화증권(船貨證券)이 맞다. 무역실무 또는 법률계 등에서 혼돈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분명, 향후에는 이러한 선화증권(船貨證券)으로 사용해야 할것이다.
(船貨證券, Bill of Lading)의 정의
1. 선화증권의 정의
선하증권은 화물은 선적 또는 선적을 위한 인수를 하였음을 나타내는 서류로서 선사는 증권에 기재된 조건에 따라 운송하고 양륙항에서 이 증권과 교환하여 화물을 인도하기로 약정한 유가증권이다. 이러한 B/L은 국제물품대금결제제도와 국제운송수단의 발달로 인해 오늘날 국제무역의 주요 운송서류로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선화증권은 증권의 소유자 또는 피배서인이 해당 상품의 인도를 주장할 수 있는 권리증권..선주와 하주간에 계약이 체결된 것을 증명하는 계약증서로써, 상품이 선박에 인도되었음을 증명하는 영수증을 말한다.
■ 선하증권B/L(Bill of Lading)의 정의 : 선하증권은 선박회사가 운송을 위하여 본선 선상(本船 船上)에서 수취한 화물에 대해 하주(荷主)의 청구에 따라 발행되는 유가증권(有價證券)이다.
- 선박회사가 화주로부터 위탁받은 화물을 선적, 또는 선적을 목적으로 수탁한 사실과 화물을 지정된 목적지까지 운송하여 이 증권의 소지자에게 증권과 상환으로 운송화물을 인도할 것을 약속한 수취증권이자 유가증권이다.
2. 선화증권의 종류
(1) 선적과 수취

참고 자료

▣ 참고문헌
1. 신용장론-제4판, 강원진, 박영사
2. 무역결제론, 강원진, 박영사
3. 국제운송론-제3개정판, 오원석, 박영사
4. 무역학개론, 곽근재,김의동외, 박영사
5. 무역! 이렇게 한다, 김종기, 미래와 경영
6. 무역영어-제3판, 강원진, 박영사
7. 국제물류의 이해, 진형인, 정홍주, 박영사
8. 현대무역이 이해, 윤기관, 오근엽, 구종순, 문희철, 법문사
9. 해상보험론-제3판, 김정수, 박영사
10. 국제물류론, 진성구, (주)학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