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온라인저널리즘] 사이버언론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사이버 여론의 정의
① 사이버공간
② 여론

2. 여론 형성 과정

3. 여론 형성의 전제조건

4. 사이버여론의 특징

5. 사이버 여론의 부정적 영향 사례
① 거짓정보
② 왜곡
③ 언어폭력
④ 여론조작

6. 해결책

7. 결론

본문내용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익명성으로 인한 사이버 여론의 부정적인 면은 그 종류나 피해 사례가 적지 않다.인터넷의 익명제와 실명제는 인터넷이 존재하는 한 어느 한 쪽이 옳다는 결론이 나올 수 없는 논제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와 별반 다르지 않다. 대중의 활발한 언로를 열어주기 위해서는 전자요, 여론 조작을 비롯한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후자를 지지하지 않을 수 없다.촌지 사건을 보면 익명제란 불특정 다수에 대한 테러라는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그렇다고 전면 실명제를 실시하는 것이 옳을까.서울신문은 지난 4월 6일부터 1주일 동안 네티즌 100명과 공공기관의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자 52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의 익명성에 대한 의식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운영자의 82.7%는 인터넷 자유게시판의 실명제를 사실상 실시하고 있거나 실시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네티즌들은 익명제를 훨씬 더 선호했다. ‘공공기관의 익명 게시판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네티즌의 62.6%가 그렇다고 대답했다. 전문가들의 의견은 팽팽히 맞선다. 한 쪽은 “건전한 여론 수렴을 위해 공공기관 홈페이지만이라도 실명제를 해야한다.”고 주장한다. 다른 쪽은 “인터넷 게시판은 우리만의 독특한 광장문화로 봐야 하고 실명제는 누가 범죄를 저지를지 모른다는 이유로 길거리에 바리케이드를 치고 지나가는 모든 사람들을 불심검문하는 것”이라고 빗대어 실명제를 반대한다. 일부에서는 정부에서 강한 처벌을 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기도 한다.
이에 우리는 해결책에서도 잠깐 언급했던 정체의 성격표시를 지지하는 바이다. 익명성이 가지는 긍정적 측면을 살리면서도 부정적 측면을 완화시키는 원칙을 네티즌에게 확산시킬 필요가 있다. 익명성을 정보원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경향이 있는데, 사람들이 게시판에 글을 올리거나 토론을 할 때, 자신의 의견을 나타낼 때 가명성이나 익명성의 여부를 명시적으로 밝히게 함으로써 상대방이 메시지의 신뢰성을 미뤄 평가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인터넷 저널리즘과 여론 - 강미은
사이버공간 :새로운 위협과 새로운 가능성 - 신명호
가상공간과 저널리즘 - 윤영철
사이버 문화의 특성과 사회적 영향 - 정보통신정책 연구원
사이버 공간에서의 여론 형성과 집합행동 - 정보통신정책 연구원
네이버 기사
서울신문 - 다시불거진 인터넷 익명성 논란 기획기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