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학] 한국 호텔관광의 역사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관광의 개념

2.한국관광의 역사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일제시대
*광복후 관광

3.한국의 관광정책

4.호텔관광의 역사
-한국의 관광호텔의 역사
-서울시 관광숙박업의 역사

5.현재 관광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본문내용

관광이란 다른 지방이나 다른 나라의 풍속이나 풍광을 유람하는 일을 말한다.
관광이라는 말은 관광행위를 가리키는 경우와 사회현상으로서의 관광현상(觀光現狀)을 가리키는 경우가 있다.
관광행위를 풀이한다면 좁은 뜻으로는 다른 나라나 낯선 지역의 풍경·풍습·문물(文物) 등을 보거나 체험해보는 일이고, 넓은 뜻으로는 관광여행과 거의 동의어로서 즐거움을 목적으로 하는 여행 모두를 가리킨다.
<관광>에 해당되는 영어는 <투어리즘(tourism)>인데, 엄밀하게 말한다면 투어리즘은 관광이라는 말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목적지에서 영주하거나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일상생활권을 일시적으로 떠나는 여행 등을 가리킨다.
어원으로 본다면 <투어>는 <순회(巡回)> 또는 <주유(周遊)>라는 뜻으로서, 투어리즘은 사람들이 순회여행을 하는 것을 사회의 한 현상으로 파악한 말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보면, 이른바 상용여행(商用旅行)도 그것이 회의에 참가하는 것이 목적이고 목적지를 계속 직업의 장(場)으로 삼지 않는 한 투어리즘에 포함된다.
스위스의 훈치커와 크라프의 정의에 의하면 <투어리즘이란 비거주자(非居住者)가 영주하지 아니하고 또 어떤 영리행위와도 관계 없이 하는 여행과 체재(滯在)에서 생기는 여러 현상과의 총체>라고 한다.
한편 <관광>이라는 어원은 중국의 고전 《역경(易經)》 속에 <나라(國)의 빛(光)을 본다(觀)>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다른 나라에 가서 그 나라의 풍경과 풍속 그리고 문물 등을 <본다>는 뜻이다.
한 나라의 문화라는 것은 자연을 배경으로 하는 농촌과 도시의 경관, 일상의 생활양식, 문화의 소산으로서의 예술 등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그것을 관찰함으로써 자국의 문화적향상에 이바지한다는 의미가 관광이라는 말 속에 들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