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론 조사(Public Opinion Poll, 輿論調査)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여론과 조작에 대한 글입니다. 보고 판단하세요

목차

여 론
여 론 조 사
여 론 조 사 방 법
결 론

본문내용

Ⅰ. 여론 public opinion

'여론'이란 계몽주의의 산물이다. 여론이라는 개념의 본격적인 정의는 17, 8세기의 자유주의 철학자들로부터 시작되었고, 이어서 19세기 공리주의 철학자, 민주주의 이론가들도 그 개념 정립에 기여하였다. 자유주의 철학에서 말하는 여론이란, 유동성, 불확실성, 주관성을 뜻하는 opinion에 보편성, 객관성, 합리성을 의미하는 public이 합쳐져서 이루어진 것이다. 즉, '여론'은 개체(one)와 다수(many)라는 모순적인 두 가지 의미를 자체 내에 포함하고 있는 단어이며, 또한 그 두 가지를 변증법적으로 결합하려는 노력의 일환이기도 하다. 따라서, 여론이라는 단어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모순적인 구성 탓에, 과거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여론'을 설명하려는 노력은 집합적인 영역에 여론을 위치지우려는 총체적 관점과 개인의 영역에 여론을 위치 지우려는 환원론적 관점의 두 가지 흐름을 따라 이루어져 왔다. 한국 저널리즘 이론, 강명구, 나남, 1994.

총체적 관점은 집단이 하나의 전체성을 띠며, 통합적 초개인적 속성으로서 설명될 수 있다는 시각에 기반하고 있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을 핵심으로 하는 자유주의 철학에서부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는 총체적 관점은, 여론을 '하나의 전체로서의 public'이 '집합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하여 사적인 이익을 초월하는 '공공선public good'을 지향하는 공적판단public judgment으로 파악한다. 이때 합리성에 기반한 개방적이고 논리적인 '집단적 의사결정과정'은 매우 중요한 것으로 자리매김 한다.
환원론적 관점은 집합적 현상을 전적으로 개별적 행위과정으로 설명하려는 환원론적 모델에 기반한 것이라 할 수 있다. 19세기 공리주의 철학과 민주주의 이론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현재 여론조사의 근거라 할 수 있는 여론에 대한 환원론적 관점은 여론을 '개인의견의 합'이라 파악하며,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의 원리에 근거하여 다수결의 원리를 통해 '여론'을 결정한다. 이 때, 여론은 전적으로 개인의 문제로 환원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