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서양문학] 플로베르 감상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플로베르의 <보봐리부인>에 대한 감상입니다.
충실한 독서를 바탕으로 의미와 구성등을 상세하게 분석했습니다.
가격에 비해 정말 만족하실 겁니다.
독서와 자료준비에서 작성까지 한 달 가까이 걸렸습니다.

목차

1. 사랑
2. 재현
3. 욕망과 추문
4. 죽음
5. 묘사와 구성
* 참고서적

본문내용

1. 사랑

인류의 보편적인 정서 중의 하나인 사랑은 그동안 문학과 예술의 중요한 테마로 사용되어왔다. 미혼 남녀의 사랑으로부터 불륜에 이르기까지, 사랑은 언제나 설렘으로 가득한 관심사였다. 사랑의 감정에 대한 표현에 있어서 엄격했던 중세의 시기에도 인간의 본성인 사랑에 대한 호기심은 문학을 통해 자연스럽게 표출되곤 하였다. 물론 그것이 공식적인 지지를 얻었는가는 별개의 문제이다. 사랑과 성의 문제가 현대의 사회에서 드러내놓고 이야기하기에 껄끄러운 것 이상으로 중세의 성과 사랑이 억눌려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랑과 성은 항상 은밀한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던 것이다.
『보바리 부인』에 등장하는 사랑의 모습도 마찬가지여서 당시에 플로베르는 이 책이 발표되자마자 풍속 문란죄로 고발되기도 하였다. 물론 유능한 변호사의 도움으로 무죄판결을 받았고, 그것으로 인해 『보바리 부인』은 유명세를 타게 되었지만 이 사건은 사랑에 대한 당시의 보수적인 관점을 엿볼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사랑에 대한 보수적인 잣대를 통해 『보바리 부인』을 재단한 것이 사실이기는 하지만 그 사건으로 유명세를 타게 되었다는 사실은 사랑이 얼마나 대중적 관심의 한가운데에 놓였는지를 반증하는 예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김동규, 『플로베르』, 건국대학교출판부, 1995.
김영민, 『한국현대문학비평사』, 소명출판,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