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비자 행동론] 드라마를 통해 본 우리나라의 소비패턴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서론
전통적인 우리나라 드라마의 경향
현재의 드라마 경향
5년후의 드라마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미디어를 통해서 흔히 ‘올 여름 Trend는 무엇이다’, ‘올해는 어떤 Trend가 형성될 것이다’라는 말들을 많이 듣는다. 이 Trend란 원래 경제용어로서, 경제변동 중에서 장기간에 걸친 성장․정체․후퇴 등 변동경향을 나타내는 움직임을 뜻한다. 원래 이러한 경제 용어였던 Trend는 이제 일상화되어 우리가 흔히 유행이나 경향 또는 추세로서 장기적, 혹인 단편적인 현상이나 전체로서의 대세의 방향을 뜻하는 말로서 받아들여진다. 그러기에 지금 ‘우리나라의 소비Trend는 무엇이냐?’ 라고 묻는다면 사회, 경제, 문화, 정치 등 사회 전 분야의 현재 우리나라의 소비자 흐름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질문에 옳게 답하기 위해서는 너무나 방대한 분야의 연구와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한 이유로 본고에서 필자는 우리나라의 여러 소비Trend 중에서 방송소비분야, 특히 방송의 꽃이라고 부르는 드라마 소비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현재의 우리나라 소비Trend분석에서 드라마를 끌어들이는 이유는 드라마를 방송의 꽃이라고 부르는 이유에서 도출할 수 있다. 드라마를 방송의 꽃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드라마가 그만큼 방송국에서 중요하기 때문이다. 9시 뉴스 전의 일일드라마가 9시 뉴스에 영향을 미치고 평일 야간의 드라마가 그 다음의 프로그램의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시청률에 생사가 오가는 방송국에서는 그만큼 드라마 시청률(소비율)에 많은 공을 들인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모든 시청자들의 눈을 잡기 위해서 드라마는 시청자들과 공감할 수 있는 장르나 내용을 방영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