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산] 마산 토지이용 분석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06.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지역개관

2.지도 분석
(1)지형
(2)지역별 토지 이용
(3)교통

3.1986년 마산지도와 비교

4.마치며...

본문내용

․마산시- 국제무역항과 공업지대가 발전하였고 고속도로와 철도가 내륙으로 이어주어 도시로서의 마산이 형성되었다. 전체적으로 국제무역항을 따라 띠모양으로 도시가 형성되었다. 도시내에 언덕 같은 산이 공원으로서 시민에게 휴식처를 제공 하고 있다. 마산만을 사이에 두고 창원과 연계하여 관문의 역할한다. 도시 내부 구조를 분석하기에는 한계점이 있다.
․진동면(鎭東面)- 태봉천과 입곡저수지를 따라 논, 밭, 과수원이 분포하고 있다. 하천을 따라 해발 200m까지 논이 존재한다. 취락은 논 주변으로 작은 집촌의 형태로 분포한다. 동전터널을 통해 마산에서부터 국도가 연결된다. 큰 규모의 마산공원묘원이 위치하고 있다.
․현동(縣洞)- 마산시의 서남단에 위치하고 있다. 논이 넓게 분포하고 있는 것을 보아 주로 농업에 종사하고 해안에 위치하고 있는 덕동에서는 어업에도 종사하고 있을 것이다. 취락은 청량산(323m)과 당마산(218m)간의 하곡을 따라 흐르는 우산천 주변으로 발달하고 있으며 주로 집촌을 형성하고 있다. 해안에 위치한 덕동에는 큰규모의 취락이 나타난다.
․내서읍(內西邑)- 마산시 북쪽에 위치한다. 대산에서 발원한 광려천이 낙동강 중류에 합류하기 위해 내서면을 관통한다. 하천변에 큰 규모의 주거지역 및 공업지역이 논관 밭을 잠식하며 조성되어 있다.
․회원동(檜原洞)- 마산시 북동 무학산의 산록완사면에 위치한다. 마산시내 근교에 논, 밭, 과수원이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보아 근교농업지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소규모의 취락이 무학산에서 발원하는 회원천의 하곡을 따라 발달한다.
․회성동(檜城洞)- 마산시 북쪽에 위치한다. 취락은 마산 진주간의 국도변을 따라 발달하고 삼호천 주변에는 논과 밭이 나타난다. 회성동의 중앙에는 남해고속도로의 서마산 인터체인지가 있다.
․합성동(合城洞)- 마산시 동북에 위치한다. 구조가 계획성있게 나타나는 것을 보아 마산시의 구역확장에 따라 다시 마산시에 편입된 곳임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