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 한국의 성곽

저작시기 2003.11 |등록일 2005.06.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의 성곽에 대해서 발표하려고 조사한것입니다.

목차

1.성곽의 개념과 기원
2.성곽의 종류
3.시대별 성곽
4.성곽의 축조방법
5.성곽의 축성요소
6.우리나라 성곽의 특징

본문내용

1)축성재료에 의한 분류
성곽(城郭)의 성벽 축성 재료는 당시의 전투방식 및 무기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발전하였다. 우리나라의 성곽은 방어력 제공의 주수단(主手段)이 성벽이기 때문에 어떠한 성벽을 축조하느냐 하는 것은 그 성곽의 방어력을 좌우한다. 우리나라 성곽은 성벽의 축성재료로 나무, 흙, 돌, 벽돌 등이 주로 사용되었다.
①목책(木柵)
초기 성곽(城郭)에서는 목책(木柵)을 널리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목책은 재질이 나무였기 때문에 오랫동안 보존되지 못하여 오늘날 목책(木柵)의 원형을 알 수 없는 실정이다. 목책(木柵)은 단순히 나무가지 등으로만 축조한 것 이외에 나무가지를 꽂아 장애물로써 목책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기도 하였다.
②토성(土城)
오늘날 까지 남아있는 성곽(城郭) 중에는 흙을 주재료로 하여 축조한 것들이 많다. 토성은 석성과 함께 우리나라 성곽의 주종을 이루고 있는데 목책성(木柵城)과 함께 고형식(古形式)에 속한다. 토성은 목책성에 비하여 공력
(功力)이 많이 들지만, 주재료인 흙은 축성지역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석재의 운반이 어려운 산지에서는 토성이 많이 축조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