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인의 삶과 종교] 한국의 종교현실

저작시기 2000.05 |등록일 2005.06.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한국의 종교상황

2. 한국의 종교인구 현황

3. 한국종교의 현실
1)한국불교의 현실
2)한국유교의 현실
3)한국천주교의 현실
4)한국이슬람교의 현실
5)한국신흥종교의 현실

4. 맺음말

본문내용

그러나 종교적 이유로 가족을 포기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이것은 한국인들은 종교가 분리나 붕괴의 수단이 되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다는 것을 잘 말해주고 있다. 예로부터 종교는 국민을 단결시키고 나라를 위하여 왔다. 종교 때문에 나라가 분열되거나 하지는 않았다. 여러 종교들이 각자 나름대로의 자리를 찾고 거기서 묵묵히 자신이 해야 할 일들을 해 온 것이다.
한국사회에는 수십 개의 개신교 교파와 20개에 가까운 불교, 그리고 200여 개를 넘는 한국 자생 신흥종교들이 공존하고 있다. 한국과 같은 좁은 지역에서 이처럼 많은 종교들이 독자적인 선교의 단위로 존재하면 언젠가는 서로의 마찰이 불가피하게 된다. 그러나 한국인들과 같이 여러 종교 사상을 동시에 받아들이고 있는 경우에는 타종교에 대한 배타성이 대폭 줄어들고 관용이 나타나게 된다. 이것이 바로 한국에 존재하는 수많은 종교들을 공존가능하게 만드는 큰 이유이다. 그러므로 한국의 종교 현실은 밝다고 할 수 있다. 다만 한국사회에 종교로서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때의 얘기지만... 어두운 사회현실속에서 종교가 밝고 따스한 등불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Report를 마친다.

참고 자료

윤이흠외 공저 <한국인의 종교> 문덕사
서울대학교 종교학과 종교문화 연구실 <전환기의 한국종교> 집문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