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약리독성학]편두통과 치료제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질병1종의 병태생리 및 치료제에 대한 최근 연구동향에 관하여 쓰여진 보고서 입니다.
편두통과 그 치료제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깔끔한 순서로 정리 하였으므로 다운 받으신 후 후회하실 일은 없으실겁니다.

목차

1. 편두통에 대하여
2. 편두통의 정의와 분류
3. 편두통의 증상
4. 편두통과 검사 진단
5. 치료
(1) 일반적 치료 방법
(2) 약물 치료 방법

본문내용

(2) 약물 치료 방법
: 현재 400여 종 이상의 약물이 쓰임.(약물치료의 복잡성 때문)
: 대부분의 경우 습관성이나 부작용이 적은 일반적인 진통 소염제(aspirin, ibuprofen, naproxen 등)로 치료를 시작. - 효과가 좋으면 다른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다.
: 마약계통의 약물과 습관성 약물은 가능한 한 피한다. - 약물 의존성 문제
: 약물치료 방법은 급성기 치료와 예방치료로 나뉘어진다. 급성기 치료에서는 두통 제거와 동시에 두통과 동반된 일반증상 (오심, 구토) 및 국소신경학적 증상 (photophobia, 마비증상 등)을 치료하여야 하고, 일반적으로 발작 전 전구증상 또는 두통발작의 초기에 치료를 시작해야 더 효과적이다. 만약 두통발작의 빈도가 잦은 경우에는 예방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급성기 치료제와는 작용기전이 다른 약물들을 사용한다.

1) 급성기 약물치료
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아스피린과 타이레놀이 가장 잘 알려진 소염제로서, 값이 싸고 부작용이 적으며 의존성을 일으키지 않아 급성기 약물치료로 흔히 사용된다. 이들은 소염효과 외에 진통, 해열효과가 있으며, 진통의 작용기전은 정확히 규명되지 않았으나 중추신경계의 세로토닌 신경전달물질에 작용한다는 설이 유력하다. 환자의 약 40%에서 완전한 또는 부분적인 약효를 볼 수는 있으나, 심한 발작의 경우에는 다른 약물과 병용투여하여야 더 효과적이다. 치료용량은 Aspirin 600mg을 4-6시간마다 복용하며, 부작용으로는 위장장애나 위출혈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위궤양 또는 다른 위장장애가 있는 환자에게는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편두통 치료를 위해 소염제를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최근 연구보고에 의하면 naproxen이 소염제 중 급성 편두통 발작에 가장 효과적인 약물로 평가되었고, 급성발작시 하루 750mg 이상이 적정한 용량으로 알려져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